교단/교회

글보기
제목코로나 이후 한국교회의 변화와 미래 목회 주제로 미래목회포럼 제18-2차 포럼개최2022-04-18 11:38
작성자 Level 8
첨부파일미래목회211.jpg (1.21MB)미래목회111.jpg (2.49MB)

미래목회포럼 제18-2차 포럼개최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의 변화와 미래 목회 주제로 열려

미래목회211.jpg
 

한국교회의 미래를 대비하고 밝은 미래의 한국교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상대 목사, 이사장 박경배 목사)은 지난 4월 7일(목) 오전 8시 코리아나호텔에서 제18-2차 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의 변화와 미래 목회-요시야 개혁의 교훈’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은 박재신 목사(서기)의 사회로 송용현 목사(중앙위원)의 기도와 대표 이상대 목사의 인사, 이사장 박경배 목사의 총평으로 진행됐다.

이상대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뿐 아니라 목회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앞으로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가 바른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더욱 힘든 상황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라며, “그간 목회현장에서 얼마나 지치고 어려우셨나? 오늘 포럼이 목회현장과 사람을 이어주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길 소망한다. 뉴노멀 시대, 믿음의 가치가 개인을 넘어 관계하는 모든 이들에게 전해지는 높은 가치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미래목회111.jpg
 

이날 발제에 나선 미래목회포럼 부대표 이동규 목사(청주교회)는 성경 속 인물인 ‘요시야’의 개혁이 현 한국교회의 상황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며 “코로나는 교회와 신학에 있어 큰 위기다. 도처에서 이 시대를 넘어설 한국교회와 신학의 숙제를 말한다. 큰 변화가 일어났고 또 진행 중이지만 어디로 가야 할지 분명하지 않은 혼란한 시기”라며, “우리는 이 변화의 방향을 성경을 통해 찾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요시야는 구약성경의 위대한 개혁자로 그의 개혁은 구약성경의 모든 개혁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졌지만 실제 그의 개혁에 대한 성경본문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요시야와 같은 시대에 활동한 예레미야와 스바냐조차 요시야의 개혁에 아무 기록을 남기지 않았으며, 오직 열왕기하와 역대기하에서만 그의 개혁의 흔적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교회와 목회자는 더욱 성경과 씨름하여야 하고, 성경이 가리키는 그 지점에서 는 논쟁을 멈추고 함께 어깨를 마주대어야 한다”라며,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적 기준이 아니라 우리가 인정하는 성경에 기준한 공통의 신념을 세워갈 수 있다면, 그것이 오늘 우리가 가지는 요시야의 율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요시야가 개혁을 위해 만인을 끌어 안았던 ‘포용력’을 배워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 목사는 “요시야는 종겨개혁의 과정에서 백성들과 언약을 체결했다. 이 언약은 요시야의 개혁에 대한 협조의 약속이었다. 요시야와 함께 한 집단들이 없었다면 그의 개혁은 성공적인 평가를 받지 못했을 것이다. 교회와 목회자가 사회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내려와서 포용해야 한다. 필요하면 손을 잡고 설득하며 포섭해야 한다. 우리 밖의 사람들을 향해 손을 뻗는 것을 멈춰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변화와 개혁은 장기간의 과업이다. 긴 안목과 대비가 중요하다. 당장의 개혁을 위한 성패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대한 대비가 없다면, 그 개혁은 종국에는 결국 실패할 것이다”며 “코로나로 당장 많은 문제가 우리를 옥죄고 있지만, 당장의 문제에 급급하기보다는 긴 시각을 갖고 미래를 위한 준비에 나서야 한다. 좋은 교회 모델, 좋은 목회자를 발굴하고 또 길러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박경배 목사는 총평을 통해 “요시야 개혁의 동력은 성경이요,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제도나 체제는 시대에 따라 변한다. 인간이 만든 종교도 변한다. 하지만 기독교는 변하지 않는다. 기독교는 진리이며 근본이기 때문이다”라며, “우리는 어려울수록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 개혁의 목표는 결국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