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칼럼

No image
목회자, 찬양대원을 위한 목소리 개발법
서울신학대학교 강사신촌성결교회 베다니찬양대 지휘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찬양할 수 있는 목소리를 주셨습니다.우리의 목소리는 꾸준하게 훈련 할 때에 더욱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게 됩니다.목회자 또는 찬양대원들은 오랜 시간 설교를 하거나 노래하게 되는데, 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랜 시간 무리하게 목소리를 사용하게 되면 쉰 목소리로 변하거나 성대 결절의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이는 목소리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훈련의 부족에서 오는 결과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즉, 피곤을 느끼지 않는 건강한 목소리를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활용 방법들을 3 회에 걸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소리 개발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입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호흡이 좋아야 합니다.참고로 대가들은 팽생 하루 2~3시간 정도를 꾸준하게 연습한다고 합니다.호흡을 잘 하기위해서는 평상시 꾸준한 훈련이 중요한데 매일 걸어다니면서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항상 길..
ㅎㅎ2009-11-122797
No image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서울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신촌성결교회 베다니찬양대 지휘자
하나님께 더욱 아름다운 찬양을 드리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서 목소리 보호와 개발하는 법에 관하여 말하고자 합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노래하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개발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목소리를 위해서는 우리 몸의 발성기관과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우리의 몸은 악기와 같은 기능을 하는 3가지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목소리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가진 성대가 목 안에 있습니다. 이 성대의 두 개의 얇은 막 사이로 공기가 지나면서 음파를 만들어 냅니다.
둘째, 갈비뼈 안쪽 아래에 내분비계를 받치고 있는 횡경막은 성대를 지나는 공기를 보낼 힘의 원천인 공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 얼굴이나 가슴뼈 안에 비어 있는 부분들인 공명강이 있는데, 이 공명강들은 성대에서 발생된 음파를 울려서 소리를 강하게 하고 음질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위와 같이 ..
하칠용2009-02-072966
No image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서울신학대학교 & 서울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신촌성결교회 베다니찬양대 지휘자

하나님은 인간을 통해서 영광을 받으시길 원하신다고 성경에 말씀하십니다.(사 43:21). 인간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드릴 수 있는 도구로서 음악을 매우 유용하며 또한 음악은 복음전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의 도구로 긴요하게 사용되어집니다. 사람의 신체구조를 보면 악기와 같은 구조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악기의 요소뿐만 아니라 성대, 호흡, 공명강 그리고 이를 위한 에너지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사람은 악기의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와 음악을 이용하여 창조적으로 음악을 작곡하고 연주할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악기의 기능과 창조성을 주신 목적은 찬양을 받으시기 위한 목적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 성도들의 마땅한 의무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노래? 構?찬송하는 삶을 사는 것 입니다.
찬양하는 사람은 온 정성을 다해서 찬양해야 합니다. 즉 자신의 속에..
하칠용2009-01-243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