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사역패러다임

글보기
완전주의의 대가
Level 8조회수2804
2009-12-17 09:19

완전주의란 마치 문 뒤에 있는 어떤 것을 가지려고 하는 것과 같다. 당신은 문을 열 때 방안에 어떤 값어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문은 열기에 어려운 것이다. 당신은 잡아당기기도 하고 두드려 보기고 하면서 그 문을 열려고 땀 흘려 노력한다. 결국 당신은 그 문을 열지만 바로 뒤에 또 다른 벽돌담이 가로막혀 있는 것을 발견한다. 왜 완전주의는 성취되지 않는가?
완전주의는 당신을 지치게 한다: 완전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성취란 언제나 한 걸음 밖의 일이다. 당신은 목표에 도달할 때마다 그것을 재조정한다. 당신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사실 이것보다는 더 높은 곳에 도달해야 해. 당신은 목표를 재조정하고 계속해서 일한다. 당신은 목표에 도달해서 자신이 이룬 성취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멈추지 않는다. 당신은 재빨리 다른 목표를 전하고 또다시 멈추지 않는 여행을 시작한다.
완전주의자는 최소화하거나 최대화 한다. 완전주의자는 무언가 두드러진 일을 성취할 그것을 최소화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누구나 그것을 할 수 있었을 거야. 그것은 쉬운 일이었어.” 반면에 완전주의자는 미래의 목표에 대해 생각할 대 그것을 최대화 한다. 그는 실제보다 그 목표를 더 크고 어려운 것으로 만든다.
완전주의자는 극단적인 사고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은 완전히 성공한 사람이 아니면 완전한 실패자이다. 당신은 “나는 어느 정도 해냈어. 그리고 그것은 많이 발전한 거야. 나는 무언가를 성취했어. 나는 전보다는 나아졌어.”라는 관점을 가지고 생각하지 못한다. 당신의 생각은 전부(all) 아니면 전무(nothing)이다.
완전주의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어렵게 만든다: 완전주의는 완전주의자를 지치게 만들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멀어지게 한다.
완전주의는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축소한다. 완전주의자는 그가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완전주의자는 자신의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초비판적인 자세로 다른 사람들을 대한다. 그는 격려하는 데 익숙하지 못하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집어내는 데 전문가가 된다.
완전주의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기 자신을 고립시킨다: 완전주의자는 다른 사람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결정해 버린다. 다른 사람들은 아무 생각도 없이 산다고 생각한다. 완전주의자는 다른 사람들과 한 팀의 일원으로 일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완전주의자는 차라리 혼자 일하려고 한다.
완전주의자는 인간관계를 소홀히 한다: 완전주의자는 인간관계를 세워 주기보다 인간관계에 상처를 준다. 완전주의자의 기준들을 성취되기가 어렵고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그래서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소홀해지기 쉽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거의 모든 일에 있어서 완전주의자이다. 어떤 사람들은 성취하기 불가능한 일은 그냥 포기해 버린다. 그러나 몇 가지 경우에만 완전주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삶의 다른 부분들을 결코 완전주의자 아닌 선택적인 와전주의자들이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은 자신의 옷장은 엉망으로 놔두지만 차는 티 없이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에에 완전주의자이다. 어떤 사람은 직장에서 완전주의자인데 집에서는 아문 일도 하지 않는다. 한 가지 영역에서 완전주의자가 되기 위하여 힘을 다 소모시키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서 자신을 다스릴 힘이 없게 된다.      
참고: 팀 슬레지[가족치유?마음치유] 존 브래드쇼[내면아이의 치유] 데이비드 시멘즈[기억을 통한 정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