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종합

글보기
제목'그리스도인 일치기도회' 드리고2009-01-23 15:09
작성자 Level 8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지난 18일 서울 올림픽 공원 올림픽홀에서 '그리스도인 일치 기도회'를 열었다.
이번 그리스도교 일치 기도회에는 특히 올해는  그리스도인 일치기도 주간이 제정된지 101주년이 되는 해로 교회협은 한국천주교 주교회의와 공동으로 기도문을 작성했다. 이 기도문으로 전세계 교회가 일치주간 예배를 드렸다.
이번 일치 기도회에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와 정교회 한국대교구, 기독교대한루터회가 동참했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사무엘 코비아 총무와 교황청 오스발도 파딜랴 주한 교황대사도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일치기도회는 1908년 1월 18-25일 뉴욕 개리슨의 그레이무어에서 처음으로 교회 일치기도 주간을 진행한 것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1966년부터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신앙과 직제위원회'와 로마교황청 '그리스도인일치촉진평의회'가 공식적으로 기도주간 자료를 함께 준비하기 시작했다. 1968년부터는 이 자료를 근거로 일치기도 주간 행사를 지켜 오고 있다.
한국 교회는 1965년부터 대한성공회와 한국천주교가 방문하여 기도회를 개최해 왔고, NCCK와 한국 천주교는 1986년부터 '그리스도인 일치기도주간' 합동 기도회를 진행해 왔다.
이 행사를 통해 신학자 연구모임, 신학생 교류, 성탄음악회 등 그리스도인 일치를 위한 후속사업의 토대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