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글보기
제목일본 식민지 피해자들 과거사 청산 촉구2009-10-13 14:28
작성자 Level 8

日총리 방한 계기, 日 정부 6가지 요구

일본 신임 총리의 방한을 앞둔 8일 오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일제 식민지 피해자들은 일본대사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한.일 정부에 올바른 과거사 청산을 촉구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일제 식민지 피해자 관련단체와 역사학계 등 34곳이 8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신임 총리의 방한을 앞두고 공동성명을 통해 한.일 정부에 올바른 과거사 청산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우리는 역대 그 어느 총리보다 한일 과거사 문제에 해결의지가 높은 하토야마 총리의 방한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한일관계의 근본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에 대한 6가지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과거사 청산 없는 일왕의 방한은 있을 수 없다"며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한 진상규명, 그리고 공식 사죄와 배상 등 과거 청산의 구체적 방안을 먼저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자료의 공개 없는 한일과거사 청산은 불가능하다"며 미불 임금자 명부, 한일협정 관련 문서 등 "일본제국주의 범죄행위 관련 미공개 자료"들의 공개를 촉구했다.
이밖에도 △일본군 '위안부' 등 일제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배상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조사.발굴 및 송환 △야스쿠니 신사 강제 합사 사과 및 영세부 이름 삭제 △과거사 청산 위한 특별법 제정과 한일 민관공동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고 성명서를 일본대사관 측에 전달했다.
이 대통령에게도 일제 식민지.전쟁 범죄자료 공개와 진상조사, 사죄.배상을 요구하록 촉구했다. 또 아시아 평화 위협하는 '평화헌법 9조' 폐지 등 군국주의 부활 책동의 중지를 요구할 것을 밝혔다. 아울러 △교과서 역사왜곡 방지대책 △재일동포 차별정책 폐지 △한일 민관합동조사기구 설치 및 위령사업 등을 일본 정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