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글보기
제7장 개척자와 비전
Level 8조회수2912
2010-03-09 12:40

꿈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고 했다.(잠11: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 가노라(빌3:14)
도스토예프스키는 "돈이 있어도 최고의 이상이 없는 사람은 조만간 몰락의 길을 밟는다. 이상을 가지고 산다는 것은 성공적인 인생이다. '이상'이란 누구나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앞으로 해 보려고 애쓰고 노력하는 일이다. 그것으로서 인간은 강해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러시아 문호 톨스토이(Tolstoi 1828.2.28-1910.11.7)는 "이상은 길잡이다. 그것이 없으면 확실한 방향이 없어진다. 방향이 없어지면 행위도 없고 생활도 없다."라고 했으며 그는 인생에 4가지 길이 있다고 했다.
1)무지와 무실의 길이 있다.(이 길은 인생이 악이며 무미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는 길이다.)
2)쾌락주의의 길이다.(미래를 생각지 않고 이성을 잃어버리고 현실만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고 방향도 모르고 살아가는 길이다.)
3)삶의 악이며 무의미를 깨닫고 사는 길이다.(단번에 삶을 끝내는 극단파이다.)
4)나약함의 길이다.(어찌할 도리가 없이 목표도 꿈도 희망도 미래도 없이, 가치없이 질질 끌려서 살아가는 인생의 길이다. 살 수 없어서 맹목적으로 사는 것이다.)
미국의 철학자 윌리암 베레트(William Barett)는 현대 철학도의 눈은 역사를 멀리 내다보는 수평적 눈이요, 높이 이상을 쳐다보는 수직적 눈이요, 자기 내부를 직시하는 내양적인 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개척자들은 인생을 멀리 보는 역사적 안목이요, 사물을 바로 보는 과학적인 눈이요, 존재를 깊이 보는 철학적 눈이요, 이 모든 것을 아름답게 보는 예술적 안목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창13:14)"고 했다.
인간은 누구나 막론하고 꿈과 소망과 희망과 미래에 꿈을 가지고 산다. 토인비는 현재는 과거의 아들인 동시에 미래의 어머니라고 했다. 큰 꿈을 가지고 도전하라. 자신감을 잃지 말라. 계속해서 연단과 훈련을 통해서 힘을 길러야 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우리 중에 인물이 없는 것은 인물이 되려고 마음을 먹고 힘쓰고 노력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 이라고 했다.

탁월성을 추구하라.

1.작은 야심을 버려라- 탁월해지기 위해서는 끈기있고 주의 깊은 냉철한 행동이 요구된다. 질을 높이기 위한 지름길은 없다. 불가능해 보이고 장애물이 많이 놓여있는 일이라고 할지라도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관과 부합되는 고상한 일이라면 그것을 간절히 소망하고 그것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무엇인가 하라- 우선 결정하라. 결정하기 위해 결정하고 계획하기 위해 계획하라. 목표를 택하고 그것을 실행해 나가라. 목표 설정은 성공적 삶의 비결이다. 탁월한 사람은 분명한 목표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투입하라.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습관적으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투입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목표를 재평가해 나갈 필요가 있다.

3.실수는 중요한 것임을 알라- 모든 위대한 발견은 시행착오의 결과로 되어진 것이다. 위대한 사람은 실패를 승리로 변화시킨다. 탁월성은 당신이 당신 자신 보다 더 나은 존재가 됨을 요구한다.

4.당신의 태도를 점검해 보라- 가장 큰 모험은 우리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병든 태도는 무관심, 무결정, 의심, 근심, 그리고 소심성이다. 우리는 심은 것을 거둔다. 즉 미소는 미소를 낳고 부정적인 생각은 더욱더 부정적인 생각을 불러 일으킨다.

5.평범할 필요가 없음을 알라- 탁월한 자질을 가진 사람은 구별된 존재이다. 즉 자아 훈련, 비전, 낙관주의, 모험심, 용기, 겸손, 유머, 확신, 분노(정의로운 분노), 인내 및 통합된 인격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6.창조적이 되라-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힘을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해 생산적으로 사용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이것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창의적이 되라는 말이다. 이것은 완전히 다시 태아난다는 의미이다.
경력이나 교육이나 환경 등의 탁월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창의적인 정신을 얼마든지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7.과정을 신뢰하라- 영속적인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기 위해서는 시일이 필요하다.  어떤 방면에 탁월한 경지에 이른 사람은 어떤 간단한 과제라도 탁월해지려고 자신의 온갖 정성을 다해서 노력한다.
탁월성이란 말을 하기 쉽다. 그러나 탁월성은 말로서는 얻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선 맞힐 표적을 선택하라. 당신의 욕구가 많은지 모르지만 그 중에서 가장 필요한 욕구를 골라서 그것을 실행해 나가라. 달성하기 너무 어려운 목표나 너무 많은 목표는 좋지 않다. 남이 요구하는 강제적인 목표도 탁월한 삶을 추구하는데 방해가 된다. 삶은 그 자체에 리듬이 있으며 삶의 진행 가정에는 많은 구비길이 있다.
인내하라. 하나님도 우리가 어떤 훌륭한 일을 하도록 길이 참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