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사찰 봉은사, 전철역의 이름으로 안 되는 이유 분명하다.
오는 3월 28일 전면 개통 예정인 전철역 9호선의 929정거장이 ‘봉은사역’으로 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민들과 기독교계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서울시와 불교계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봉은사역’이 절대 안 되는 이유로 첫째는 이곳은 ‘친일의 색채’가 명백하다. 봉은사는 일제시대 조선총독부의 경기도선종의 대본산이었다. 즉 서울을 비롯, 광주, 고양, 양주, 시흥, 수원, 여주, 이천, 양평, 파주 등 10개 구역을 총괄하는 친일불교의 총본산이었다.
둘째는 친일인사 가운데 봉은사 출신이 여럿 있다. 주지급만 3명이 있다. 조선총독부가 황민화정책으로 ‘심전개발운동’을 펼칠 때 이에 적극 가담했고, 1937년 중?일전쟁이 일어나자, 일본군 후원을 위해 갖가지로 선동했던 강성인은 1934년과 1937년 봉은사의 주지를 연거푸 지낸 사람이다.
또 1940년 이후 일제에 의한 창씨개명에 앞장섰고, 일본군의 무운장구를 기원하는 기원제 및 중?일전쟁 기념법회와 법요식을 거행하는 등 친일행위에 적극 가담했던 홍태욱도 1940년 봉은사의 주지를 지냈다.
그런가 하면, 일제의 심전도개발의 선전지 역할을 하던 ‘불교시보’를 창간하였으며, 일본 군대인 황군에게 충성을 하고 그들을 지원을 하며, 신사참배를 적극 지지하는 등의 친일행위에 앞장섰던 김태흡도 해방이 되던 해 봉은사의 주지를 맡았다.
셋째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봉은사와의 밀접한 관계이다. 박원순 시장은 2007년 봉은사(당시 주지 명진)가 각계의 유명 인사 25명을 내세워 자문기구인 ‘미래기획위원회’를 만들 때, 이 기구의 대표를 맡은 바 있다. 또 지난해에는 봉은사 주지와 만나 봉은사와 지하철 9호선의 지하 연결 통로(120여 M)건설과 함께, ‘봉은사역’에 관한 의견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정황으로 놓고 볼 때, 수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전철역을 불교의 사찰 이름을 넣어 사용한다는 것은 서울시로서도, 박원순 서울시장으로서도, 그리고 불교(조계종)로서도 결코 합당한 조처가 아니라고 본다.
불교계는 2010년 안암동 길을 ‘인촌로’로 변경하는 것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반대한 바 있다. 이유는 인촌 김성수 선생이 ‘친일파’라는 것이다. 그로 인하여 안암동 길은 현재 ‘개운사길’로 명명되어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개운사는 과거 조선총독부 산하 경기도 선종 대본산인 봉은사의 말사(末寺)였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에 와서 불교계가 과거 역사에 대한 반성은 없고, 오히려 부끄러운 과거가 들춰질 수밖에 없도록 하고, 시민들에게 선전하는 것은 후안무치(厚顔無恥)를 넘어 이장폐천(以掌蔽天-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림)이 아닌가 한다.
서울시는 무슨 이유로 절대다수의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봉은사의 친일 오명과 함께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답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서울시와 불교계는 봉은사역명을 자진 철회하고, 서울시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역명으로 개정?고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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