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사역패러다임

글보기
어린시절을 상실한 성인아이의 특성
Level 8조회수1365
2009-12-01 10:49


첫째, 성인아이란 어떤 부분에 있어서 어른과 같이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아이다. 이들은 놀이 보다는 계획을 한다. 부모에 의해 양육을 받기 보다는 부모를 돌본다.
삶 가운데 자신만의 안전한 장소를 만든다(예: 컴퓨터, PC방 등). 너무 일찍 자신의 기본적인 필요들을 스스로 돌본다. 현실에 대한 자기 자신만의 관점을 발전시킨다. 자신의 두려움을 혼자서 감내한다.
둘째, 성인아이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어린 시절의 문제를 안고 있는 성인을 말한다. 어른인데도 끝나지 않은 놀이시간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어른으로 여기는데 갈등을 겪는다. 어린 시절의 고통 속에 갇혀 있고 그것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다. 부모에게 의존되어 있거나 부모로부터 달아나려고 한다. 아직도 축복을 기다리고 있다. 정상적인 것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한다. 인정받는 것에 대하여 강박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셋째, 성인아이들은 어린 시절의 기본적인 필요가 무시되어 다음과 같은 또 다른 특성을 나타낸다. 성인아이는 무엇이 정상적인 행동인지에 대해 혼란스러워 한다. 성인아이는 처음에 계획한 것을 끝까지 이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성인아이는 쉽게 진실을 말할 수 있을 때에도 거짓말을 한다. 성인아이는 자신을 무자비하게 비판한다. 성인아이는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성인아이는 자기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성인아이는 친밀한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 성인아이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화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인다. 성인아이는 끊임없이 칭찬과 인정받기를 원한다. 성인아이는 항상 자신이 남들과 다르다고 느낀다. 성인아이는 지나치게 책임을 지려하거나 지나치게 무책임하다. 성인아이는 상대가 충성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증거가 분명해도 지나치게 충성한다. 성인아이는 충동적이다.
어린이는 어린이다워야 한다. 어린이는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사람이 아니다. 어린이는 양육 받아야 하고 학대를 받아서는 안 된다. 어린이는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는 따뜻함과 보살핌이 있는 환경에서 성장해야 한다. 잃어버린 당신의 어린 시절을 되찾는 것은 회복에 있어서 대단히 어려운 부분이다.
만약 당신의 문제가 완전주의라면 당신은 완전주의의 역동을 이해하고 현재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노력할 수 있다. 당신이 일 중독자라면 그것은 또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어떤 문제인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어린 시절을 되찾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이미 지나간 인생을 다시 살 수 없다. 당신은 이미 지나간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 그러나 당신은 어린 시절의 특정 측면들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회복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첫째, 당신의 어린 시절을 자세히 들여다보라. 당신이 직면했던 고통과 문제를 부인하지 않도록 하라. 둘째, 당신은 어린 시절 어떤 것을 잃어버렸는가? 찾아보라. 셋째, 당신의 어린 시절 중 행복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라. 그것에 대해 감사하도록 하라. 넷째, 어린이와 같이 잘 놀고, 잘 웃고, 잘 믿고, 자연스럽고, 걱정하지 않는 성품을 계발하라.

참고: 팀 슬레지[가족치유ㆍ?마음치유] 존 브래드쇼[내면아이의 치유] 데이비드 시멘즈[기억을 통한 정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