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사역패러다임

글보기
즐기는 것에 두려움 갖는 역기능 가정
Level 8조회수1176
2009-10-06 16:13

역기능가정은 너무 많이 기다린다. 기다림은 역기능가정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당신은 더 나은 상황을 기다린다. 그러나 상황은 더 나아지지 않는다. 당신은 인생이란 기다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당신은 앞으로 성공하기를 기다리고, 행복해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실제로 그것을 경험하는 것보다 더 편안하게 된다. 당신은 즐거움을 경험하는데 익숙해지기보다는 기다리는데 익숙한 사람이 된다. 당신은 성공의 한 가운데 있는 것보다 성공의 가장자리에 있는 것이 더욱 편안해진다.
역기능가정은 자신에 대해서 좋게 생각하기도 하고 동시에 부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하는 사람을 만들어낸다. 이것은 역설적인 것이다. 당신은 당신 자신을 믿는다.
사실 당신은 때때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동시에 당신은 당신 자신을 싫어한다. 당신은 스스로에 대해서 비판적이다. 당신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이 무가치한 사람이라는 믿음 사이에서 방황한다.
한편으로 당신은 자신이 성공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재능이 떨어지고 당신처럼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성공할 자격이 있다. 당신은 더욱 노력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당신은 성공할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 믿지 않는다. 당신은 비밀스러운 결점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자신의 가정이 다른 가정들과 다르며 명예롭지 못한 가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익숙해 있다. 그러므로 당신에게 성공할 자격이 없다.
그러한 생각은 당신이 자란 가정으로부터 받은 혼란스러운 메시지에서 유래한 것이다. 당신의 부모는 한편으로 당신을 인정하고 당신에 대한 믿음을 표현한다. 그러나 다른 상황에서(예를 들면 술에 취했을 때) 당신의 부모는 당신이 별로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을 전한다.
당신이 자신에 대하여 이렇게 혼란스러운 개념을 갖도록 한 다른 원인은 당신의 능력에 대한 당신 자신의 실제적인 평가와 당신의 가정에 대해 느끼는 수치심이 동시에 교차함으로 만들어졌을 수 있다.
당신은 자신이 특별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동시에 당신 생각의 밑바탕에는 수치심의 물결이 흐르고 있는 것이다. 역기능가정은 성취를 통하여 자기 가치를 증명하려는 욕구를 만들어낸다.
A는 역기능가정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도박 중독자이다. A는 가정의 경제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수치심을 느끼고 있다. 그는 아버지의 행동을 은폐시키는 법을 배운다. 그는 스스로에게 높은 목표를 세운다. 그는 절대로 도박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그는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자기 가정의 수치스러운 불명예를 지워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런 목표를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말로 표현되지 않았지만 이 결심들을 강력한동기를 부여하는 힘이 된다. A는 열심히 노력한다. 그는 도박을 하지 않는다. 그는 많은 돈을 번다. 그러나 그는 성취한 것이 결코 자신이 느끼는 수치심을 지워버리기에는 아직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실망하게 된다.
성취는 깨어진 자존감을 치유하지 못한다. 성취는 수치심을 지우지 못한다. 만약 당신에게 성공했다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성공은 언제나 주변에서 맴돌고만 있을 것이다. 

 참고: 팀 슬레지[가족치유?마음치유] 존 브래드쇼[내면아이의 치유] 데이비드 시멘즈[기억을 통한 정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