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사역패러다임

글보기
역기능 가정의 충동적 행동들
Level 8조회수1506
2009-07-29 15:54

심리학에서 '충동적'이라는 용어는 되풀이되는 행동을 지칭하고, '강박적'이라는 표현은 되풀이되는 생각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된다.
우리들은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는 것이 어떻게 하나님과의 동행을 방해하는 충동적 행동을 초래하는 지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다. 충동적 행동의 일곱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충동적 행동은 반복적이며 독특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충동적 행동은 똑같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을 포함한다. 반복적인 행동은 독특한 방법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많다. 도박과 게임 중독은 충동적 행동의 한 형태이다. 이들은 도박하고 싶고, 게임하고 싶은 충동성을 조정하고 통제하는데 실패하며 조정과 통제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충동적 행동은 숨겨진 원인을 가지고 있다: 충동적 행동의 원인은 쉽사리 발견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충동적으로 집을 깨끗이 청소해야만 하는 여인을 상상해 보라. 그녀는 아침 9시에 진공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한다. 그리고 그 후로 아무도 그 위를 걷지 않았지만 11시에 똑같은 바닥을 다시 청소한다. 두 시간 전에 바닥을 이미 깨끗하게 닦았는데도 그녀는 더럽다고 생각한다.
셋째, 충동적 행동은 그 배후에 숨어서 조종(통제)하는 힘이 있다: 충동적 행동에 빠져있는 사람의 행동을 중지시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충동적 행동은 강력한 내부의 힘에 의해 조종되기 때문에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과도하게 하도록 만든다. 이런 행동에는 더 이상의 이유가 존재하지 않으며 타인이 “그만하면 충분해.”라고 말할 때에도 계속된다.
넷째, 충동적 행동은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충동적 행동은 많은 양의 노력과 에너지를 요구한다. 대부분의 충동적인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지나치게 일을 많이 한다. 충동적인 성향은 기생충처럼 치명적인 것이 될 때까지 점점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섯째, 충동적 행동은 감정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다: 역기능 가정은 감정표현에 대해서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침묵 속에서 가르쳐진 것으로 더 깊이 새겨져 있으며 가정의 집단의식 속에 너무나 강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아무도 그것에 대해서 의문을 품지 않는다. 역기능 가정의 아이들은 심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한다. 아이들은 고통스러운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여섯째, 충동적 행동은 때로는 좋게 느껴지고 때로는 좋지 않게 느껴진다: 예를 들면 알코올 중독자는 어린 시절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고통을 느낀다. 그는 술에 취하게 되면 고통스러운 기억을 잊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술에 취해 있는 동안 그는 사고를 내고 음주 운전으로 구속되게 된다. 술이 깬 후에도 어린 시절의 정서적인 고통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며 또한 사고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일곱째, 충동적인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또 다른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시킨다: 알코올 중독자가 있는 가정의 성인아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알코올 중독자 될 확률이 4배나 높다. 알코올 중독자가 있는 가정에서 자라서 알코올 중독자가 되지 않은 사람은 사람들 가운데 많은 수가 알코올 중독자와 결혼하거나 혹은 자신들의 삶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다른 형태의 충동적인 행동을 취하게 된다.        

참고: 팀 슬레지[가족치유?마음치유] 휴 미실다인[몸에 밴 어린시절] 데이비드 시멘즈[기억을 통한 정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