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사역패러다임

글보기
10단계:지금까지 배운 것을 날마다 '계속' 실천한다.
Level 8조회수1100
2009-06-12 10:55

12단계 프로그램의 10 단계: 지금까지의 단계를 통해 배운 것을 날마다 계속적으로 실천한다.
정원을 가꾸어 본 사람이라면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안다. 돌과 잡초를 제거하고 흙에 비료를 주어야 한다.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벌레가 먹지 않도록 돌봐야 한다. 정원에 잡초가 생기지 않도록 계속 돌봐야 한다. 일단 정원에 잡초가 생기면, 잡초는 언제나 다시 자라기 쉽기 때문이다.
회복 역시 정원과 비슷하다. 우리의 삶은 파괴적인 행동이라는 잡초에 지배당했지만 하나님은 우리 삶속에서 정원을 가꾸셨다. 잡초를 뽑고 그 자리에 놀라운 것이 자라게 하셨다. 하나님은 회복의 단계를 통해 이전과 다른 자리에 우리를 세우셨다. 우리는 약속된 열매와 지속적인 변화를 맛보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정원 한 가운데 잡초가 다시 생길 수 있다. 그것들은 쉽게 죽지 않는다.
사실 자기 파괴적인 방식은 또다시 우리 삶을 점령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방심하지 말고 10단계를 실천해야 한다. 계속 점검하고 성장해 나가야 한다.
10단계는 4단계에서 9단계까지를 요약한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그 안에서 발견한 사실을 시인한다. 하나님께서 변화시켜 주시도록 자신을 열어놓고 결함을 없애 주시도록 간청한다.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적고 그것을 실천한다. 10단계에서 새로운 것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개인 점검 시간을 따로 떼어 놓아야 한다.
10단계에서 각 단계들을 유지하는 일은 한다. 이미 성취한 것을 어떻게 지킬지 배웠고, 더 많은 확신과 기쁨으로 영적 여정을 걸을 수 있게 되었다.
처음 아홉 단계들은 내면의 집을 정리하고 파괴적인 행동들을 바꿨다. 이 여정은 계속 성령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해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돌보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삶 속에서 경험하는 평화와 평온이 얼마나 갈지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회복의 단계를 실행하다보면, 우리가 얼마나 연약한지 깨닫게 된다. 그러나 각 단계를 ‘매일 실천’할 때, 그리고 우리의 삶에 그리스도가 임재 할 때 우리는 새로운 균형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우리를 균형이 잡히게 할 것이다. 대인관계는 원만해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돈독해질 것이다.
10단계는 영적 성장을 향한 길을 제시한다. 과거 우리는 예기치 못한 실수로 계속 짐을 졌다. 그리고 그 문제들을 무시하여 문제가 커지도록 했다. 자신의 행동을 고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통제력을 벗어난 삶을 살았다. 내가 만든 과도한 짐을 지고 살아간다.
옛 태도나 행동 습관으로 되돌아 갈 위험은 없는지 자신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삶을 혼자 힘으로 해결하려는 시도, 원망했던 옛 습관에 빠지려는 행동, 부정직, 이기주의 등이 나타날지도 모른다. 이러한 유혹들이 생기면, 즉시 하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보상해야 한다. 
10단계를 실천함으로 우리는 정직과 겸손을 배우게 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점검 명단을 작성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때, 자신의 생각과 약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개인 점검 명단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자신이 바라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갈 준비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