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글보기
제목높은 명문대 진학률 해마다 경신, 한국의 교육열 버금가는 뜨거운 열기 '정주국제학교' 세계적 관심 속 지속적 성장 2024-06-20 20:58
작성자 Level 8
첨부파일정주국제학교4.jpg (365.7KB)정주국제학교1.jpg (289.7KB)

하남성 정주에 소재한 정주중학 내 정주국제학교 세계적 관심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는 한국의 교육열도 견줄 수 있는 교육열

정주국제학교4.jpg
www.gotozis.com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최고 명문 사학 중국 하남성 내 정주에 위치한 정주중학은 중국은 물론 세계를 꿈꾸는 다른 나라 유학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이다. 지난 1997년 개교한 공립학교로서 25년의 역사를 갖춘 정주중학은 약 2,5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 기숙학교다.

정주국제학교는 하남성 정주에 소재하고 있다. ()은 우리나라의 ''에 준하는 개념이지만, 167,000에 이르는 하남성의 면적은 223,000의 대한민국 전체 면적에 필적하며, 12천만명의 인구는 오히려 대한민국을 두배 이상 초월한다.

정주는 하남성의 수도와 같은 곳으로 정주중학은 12천만명의 하남성 내 TOP3로 꼽히는 최고 명문이다. 당연히 정주중학에 오기 위한 경쟁률은 실로 엄청나다. 현지 관계자들의 얘기로는 과장치 않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는 한국의 교육열과도 견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정주국제학교(이사장 이후진, 교장 이수아)는 바로 이런 엄청난 정주중학에서 유일하게 인가를 받은 외국인학교다. 세계화의 기조에 맞춰 지난 20196월 재단장한 정주중학 내에서도 정주국제학교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

캠퍼스 풍경은 빨간 벽돌과 대리석으로 꾸며진 유럽의 왕족 학교를 연상케 하며, 일반적인 대학교는 엄두도 내지 못할 으리으리한 규모와 다양한 시설물은 정주중학의 사회적 위상이 어떠한지를 증명한다. 교실에는 전자칠판이 걸려 있고, 학생들을 위한 체육관과 도서관, 실습실, 연습실 등이 도처에 깔렸다. 또한 푸른 인조잔디가 깔린 운동장은 매일 10시까지 불을 끄지 않아 언제든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여기에 수영장, 실내 농구장, 도서관, 음악실, 무용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역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기숙사는 21실 혹은 41실로 구성되어 아이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이끈다. 선배들이 후배를 돌보고 이끌며, 타국에서의 끈끈한 애정을 키우는 것은 정주국제학교만이 갖는 장점이다.

정주국제학교1.jpg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최고 수준의 스케일 

객관적으로 학교 시설은 이미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최고 수준의 스케일을 자랑한다. 그렇다면 유학을 고민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학업 수준은 어떠할까?

이를 나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는 바로 대학 진학률이다. 정주국제학교는 지난 15년간 총 27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는데, 이 중 북경대 15, 칭화대 24, 복단대 71, 인민대 85명이 합격했다. 올해 2024년 세계대학순위(times higher education 기준)에서 칭화대 12, 북경대 14, 복단대 44위를 각각 기록하며, 세계 100위권 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참고로 서울대는 62위를 차지했다. 학교측은 중국 대학이 아니어도 국내에서 많은 명문대에 진학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주국제학교가 이렇게 높은 명문대 진학률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언어다. 중국 내 학교인만큼 중국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중국어를 체득한다. 여기에 PGA(케임브릿지, A-Level, SAT) 수업, IELTS 영어수업, HSK 수업 등을 통해 상당수가 영어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구사하게 된다.

물론 학생들 간의 개별적인 편차는 존재하지만 신입생을 위한 중국어 입문 과정, 중국학생들과의 합반 등을 통해, 중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학업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학교측은 자신한다.

세계 G2 국가들의 언어인 영어와 중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은 점차 치열해지는 미래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갖출 수 있는 최고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정주국제학교는 정주중학에 속해 있는 만큼 모든 교육 과정을 수료할 시 중국 교육부 인가의 정주중학 졸업장을 받게 된다. 특히 중국 뿐 아니라 한국 교육부의 학력 인정도 받을 수 있는데, 이로인해 학생들은 검정고시 없이 한국이나 중국 등 세계 어느 나라의 대학에 자유롭게 입학할 수 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중국에서 이들 졸업생의 존재가 바로 외국인이라는 점이다. 이는 곧 대학 입시에서 외국인을 위한 특별전형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명문대를 목표로 하는 아이들에게 상당히 유리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물론 아무런 노력 없이 특전만으로 입학할 수는 없지만, 정주국제학교의 높은 교육 수준과 효율적인 교육 시스템을 접목한다면, 명문으로 가는 길이 결코 어렵지만은 않다고 자신하고 있다.

지난 5/30~6/2까지 열린 정주국제학교의 학부모 초청 학교 탐방행사는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와 확신이 한껏 폭발한 시간이었다. 이 자리에는 재학생 학부모들 뿐 아니라, 현재 북경대, 상해대, 복단대 등에 재학 중인 졸업생들도 대거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정주국제학교2.jpg

상상 이상의 캠퍼스 풍경에 입을 다물지 못해

학부모들은 먼저 상상 이상의 캠퍼스 풍경에 입을 다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한 학부모는 "이 정도일 줄 몰랐다. 사진으로 볼 때도 엄청나다고 느꼈는데, 실제로 보니 놀라움을 감추기 어렵다"면서 "중국의 스케일이 실감난다"고 말했다.

현재 정주국제학교의 문을 두드리는 학부모들은 최근 중국의 변화를 직접 경험한 이들이 상당수다. 현재 무역업을 하며, 중국을 자주 오가고 있다는 한 학부모는 "중국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곳이다. 중국 속에 세계가 담겨 있다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세계가 중국의 발전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미래는 분명 중국을 잘 아는 사람에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학부모는 "유학에 앞서 미국, 호주, 필리핀 등 영어권 국가들을 고민하다가, 결국 중국을 택하게 됐다. 그리고 그 선택이 매우 적중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학부모후원회 박호인 회장은 중국에 대한 편견을 거둬내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박 회장은 "중국에 대한 각자의 정치적 판단과 별개로 중국 자체가 갖고 있는 현재의 세계적 위치와 발전 속도는 그야말로 눈부시다. 오히려 중국에 대한 편견으로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외면하는 사이, 중국어를 구사하고, 중국 현지를 아는 전문가들의 희소성은 훨씬 올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주국제학교3.jpg
 

정주국제학교를 지탱하는 또 다른 중심축은 바로 학부모후원회

정주국제학교를 지탱하는 또다른 중심축은 바로 학부모후원회다. 지난 코로나 시기 하늘길이 막힌 사이, 정주국제학교가 큰 위기에 처하자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학교 살리기에 나섰다. 심지어 이 중에는 이미 자녀들이 모두 학교를 졸업하고 난 졸업생 학부모도 존재했다.

학부모후원회 서병우 부회장은 "우리 아이들도 이 곳을 통해 너무 행복하게 학업을 마치고 지금 명문대에 있다. 정주국제학교와 같은 너무도 훌륭한 학교가 코로나로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없었다""우리 아이들은 졸업했지만, 나는 앞으로도 정주의 학부모로 계속 함께할 것이다. 이 곳에서 졸업하는 아이들은 모두 우리의 아이들이고 자녀다"고 말했다.

실제 학부모들의 노력으로 현재는 위기를 넘어 상당수 학생 정원을 회복했다. 박호인 회장은 "여러분이 대학에 가서도, 그리고 나중에 사회에 나와서도 우리 모두는 정주인이다. 모두가 우리의 자녀고, 모두가 여러분의 부모"라며 "대학부터 취업까지 정주인으로서 여러분을 이끌고 도와줄 수 있는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졸업생 황재민 군(인민대)은 후배들을 향해 "그 자리에 멈추지 말고 끝까지 꿈을 향해 달려가는 자랑스런 정주인이 되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후진 이사장은 학부모들에게 아이들을 위해 세계를 꿈꿔줄 것을 주문했다. 이 이사장은 "지금은 국경이 무너지고, 세계가 하나가 되는 시대다. 이제는 그야말로 세계를 무대로 자기 꿈을 펼치는 자가 성공하는 시대가 됐다""정주국제학교는 세계로 가는 가장 든든하고 확신한 관문임을 자신한다. 믿고 맡겨달라. 아이들을 세계를 휘젓는 대한의 자랑스런 인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주국제학교는 신입생(전학생)을 상시 모집한다. 본 학교는 중고등학교(6)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어를 전혀 할 수 없어도 입학이 가능하다. 등록금은 교육비와 기숙사비를 포함해 연 1,800만원 수준이며, 여러 장학금 특혜를 감안하면 실제 1,500만원 정도다. 이는 국내 대안학교 및 타국가 국제학교의 일반적인 등록금의 50~70% 수준이다. 특히 정주국제학교 졸업생들이 대부분 입학하는 중국 4대 명문대학은 연 등록금이 500만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다

 정주국제학교 | 대표 : 이후진
중국본교 : 郑州高新技术产业开发区红梅街2号(6号楼)
              TEL : +86-371-5652-6559 / 한국대표전화 070-7443-0114
              HP : 18638013570 / 13673681114 / E-mail : 2hoojin@naver.com / 한국 010-2357-3260
한국사무소 : 경기도 화성시 수노을 2로 11, 305호(새솔동, 스타타워) / TEL : 070-7443-0114
지사장 : 010-4932-2004 / FAX : 0504-249-3260 


www.gotoz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