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스승의 날을 맞아 스승을 되돌아 본다2016-05-20 09:27
작성자 Level 8

행하고 가르치는 스승

임 석 순 목사
(한복협 중앙위원, 한국중앙교회 담임)

<;행1:1~2>;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겨울철에 길을 분간할 수 없을 만큼 눈이 많이 내린 날에는 앞서 간 누군가의 발자국이 있으면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그 발자국만 따라 가면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승의 길이란 이렇게 길이 보이지 않는 곳을 위험을 무릅쓰고 가장 먼저 가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것이 또한 우리 그리스도인이 가야할 길입니다. 선생은 다만 먼저 태어나고 먼저 배운 것을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스승은 앞서서 길을 가는 사람이며 사명에 의해 삶을 통하여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오늘날은 안타깝게도 선생은 많은데 스승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학교나 교회나 그리고 사회도 스승이 있어야 이 세상은 밝아집니다. 그러기에 이 땅의 스승으로 오신 주님께서는 우리를 향해 이 땅의 스승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스승을 만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승을 통해 꿈을 키우기도 하며 용기를 얻기도 하며 선택의 기로에서 답을 얻기도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러한 스승을 찾아보기가 힘들다고들 합니다. 우리는 삶에 영향을 끼치는 진정한 스승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니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가 이 세상을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할 참된 스승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 가운데서 그러한 스승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본이 되지 못하고 있음을 몇몇 통계자료가 보여줍니다. 1995년과 2005년의 종교분포도를 비교해본 결과 카톨릭은 성장비율이 74.4%인데 반하여 기독교는 -1.6%였습니다. 어떤 조사에서는 기독교를 신뢰한다는 사람이 18.4%였는데 그 중에서도 비기독교인은 6.1%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종교를 택할 것인가? 묻는 질문에 불교는 46.2%, 카톨릭은 43.1%인 반면 기독교는 27.3%였습니다. 도대체 기독교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기독교가 참 종교가 아니어서 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땅에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는 없습니다. 기도가 없어서 입니까? 전도하지 않아서 그렇습니까? 봉사가 없어서 입니까? 아닙니다. 예전보다는 못하지만 지금도 밤을 새워가며 열심히 기도하는 성도들이 많습니다. 또한 더운 때나 추운 때나 영혼 구원을 위해 애쓰는 성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그 어떤 공동체도 따라갈 수가 없을 정도로 기독교는 봉사와 헌신에 남다릅니다.

그런데도 기독교가 세상으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이유는 바로 스승이 없어서입니다. 수없이 많은 목사가 배출되고 박사 학위를 취득한 목사도 많은 오늘날 왜 스승이 없습니까? 왜 기독교는 세상의 스승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까? 스승은 단지 가르치는 역할만 하는 사람이 아니며 경험이 많고 지식이 많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승은 행하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님이 말씀하신 스승의 정의입니다. 그래서 이 땅에 스승으로 오신 주님은 우리에게 스승으로서의 본을 보이시면서 너도 이렇게 행함으로 스승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신앙생활을 어느 정도 한 사람이라면 이 말씀을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행하는 자는 없습니다. 행하는 자가 없으니 스승이 없습니다. 스승이 없으니 기독교라는 공동체는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알기는 아는데 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너나 할 것 없이 이기적, 자기중심적이고 그 안에 사랑이 없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잡히시기 전날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 유다가 은 삼십에 주님을 팔 것과 제자들이 배반하고 떠날 것도 이미 다 알고 계셨지만 주님은 제자들을 사랑하셨기에 끝까지 섬김의 본을 보여주셨습니다. 사실 십자가의 고통을 앞두고 주님 안에 갈등이 없었을 리 만무하지만 주님은 사랑으로 내적인 갈등을 해결하신 것입니다.

 주님이 갈등 가운데서도 이렇게 사랑하실 수 있었던 것은 유다를 보면서 ‘네가 하는 것을 네가 알지 못하는구나.’(요13:7)라고 생각하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다 안에 마귀가 들어가서 그를 조정하고 있는 것을 보셨기 때문에 오히려 유다를 불쌍히 여기셨고 마귀에 대해 거룩한 분노를 가지고 반드시 마귀와 싸워서 이겨야겠다는 각오를 하시고 결국 승리하셨습니다. 또한 주님은 십자가를 지는 그 고통의 상황이 바로 주님의 사명이고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길이라는 것을 아셨기 때문에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실 수 있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용납할 수 없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룟 유다와 같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때마다 주님처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가 알지 못해서 그렇구나.’ ‘저 안에 마귀가 역사해서 그렇구나.’ 그러면 우리는 그를 불쌍히 여기게 되고 거룩한 분노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고통에 처하게 되었을 때 모든 것은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는 길임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상황을 탓하거나 사람을 탓하지 않고 사랑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상 가운데서 우리가 이렇게 주님처럼 사랑하는 자가 될 때 우리는 행하는 자가 되고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마5:9), 예수님의 제자라(요13:35) 일컬음 받는 복을 얻게 됩니다. 교회들마저 잘못을 바로 잡겠다고, 정의를 세우겠다고 서로 싸우며 세상 법정까지 가는 요즈음 주님은 십자가를 통해 진정한 정의는 바로 사랑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또 하나의 복은 생명의 역사를 일으키는 복입니다.(요일4:12) 사랑할 때 생명의 싹이 트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힙니다. 사랑이 없으면 기도를 해도, 전도해도, 봉사해도, 그 어떤 헌신을 한다 해도 결국 죽은 것이며 생명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또한 평안의 복을 얻게 됩니다.(요일4:18) 무슨 일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당장 내일 십자가를 진다 해도 두려움이 없습니다. 정말 두려운 것은 심판인데 하나님의 백성은 심판에서 벗어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 땅에 스승으로 보냄 받은 자입니다. 스승은 행하고 가르치는 자입니다. 행할 수 있으려면 사랑해야 합니다. 어떻게 사랑할 수 있습니까? 원수 같은 사람일지라도 그를 볼 것이 아니라 그를 조정하고 있는 마귀를 보며 그가 알지 못해서 그런다는 것을 생각하고 또한 그 상황이 우리의 사명인 것을 받아들이면 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사랑으로 행할 때 이 시대에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고 생명의 역사를 이뤄가며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스승은 삶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의 가르침은 서기관이나 바리새인의 가르침과 같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는 잘하고 있었는지 모르지만 삶은 회칠한 무덤이었습니다. 기독교인의 하나님과의 관계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드러납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그 사랑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드러나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찬송을 아무리 불러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랑이 드러나지 않으면 그것은 회칠한 무덤이고 종교에 불과합니다. 평안함도, 용서도, 기쁨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께서는 이 땅에서 사역하시는 동안 가르치시면서 삶으로 본을 보이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이 땅의 스승으로 보내셨습니다. 살아가는 날 동안 우리 모두 삶이 가르침이 되는 스승이 되어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전파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