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 시내-조용목 목사2014-03-07 10:41
작성자 Level 8

'최상 최고의 경험'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행 2:1∼4)

 사람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필수적으로 경험해야 할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거듭나는 것과 성령 충만 받는 것 이 두 가지입니다. 불신자에게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은 거듭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성령 충만을 받는 것입니다.
 첫째로, 거듭남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거듭나지 않고는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합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문자 그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죽은 후에 다시 어떤 생명체로 나게 된다는, 힌두교에서 가르치는 윤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듭나는 것은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에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거듭남의 진리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거듭난 사람만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둘째,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셋째, 거듭나는 것은 육이 아니라 영입니다. 넷째, 육신의 감각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신비체험입니다. 다섯째, 거듭나려면 우리 죄를 대속하려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것이 거듭남의 핵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예수님의 보혈로써 죄 씻음 받아 정결케 되고 성령님에 의해서 새 생명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을 새로운 피조물이라고도 부릅니다.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거듭나게 되는 것은 이 세상에서 사람이 획득하게 되는 행운 중에 최대의 행운이며, 얻게 되는 복 중에 최상최고의 복입니다.
 둘째로, 성령 충만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거듭난 자에게는 성령 충만이라는 놀라운 은총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우리 주 예수께서 약속하신 것일 뿐 아니라 성도들을 향한 명령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예수님의 약속과 명령을 따라 120명 정도의 무리가 함께 모여 기도에 전념하자, 그로부터 열흘이 지나서 오순절 날에 다 약속하신 성령을 충만하게 받게 되었습니다. 성령 충만을 받게 된 사람들이 보여준 모범적 태도가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믿었고,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했으며, 성령 충만 받기를 갈망했습니다.
 성령 충만하게 되면 성격과 활동에 다음과 같이 현저한 변화가 따릅니다. 첫째, 초인적인 담대함을 가지게 됩니다. 담대하게 복음을 전파하게 되고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여러 가지 문제가 다가와도 담대하게 헤쳐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열심이 생깁니다. 뜨거운 열정, 하나님이 주시는 열심을 가지게 됩니다. 셋째, 기쁨이 생깁니다. 술을 마셔 얻는 즐거움은 후에 육신과 정신과 가정을 망가뜨리는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하지만, 성령 충만함으로 속에서 솟아나는 이 기쁨은 자신에게나 이웃에게나 다 유익한 것입니다. 넷째, 여러 가지 은사가 나타납니다. 다섯째, 성품과 삶의 태도가 아름다워집니다. 성령 충만의 체험이 거듭되도록 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오순절 날 성령 충만 받았고 그 후에 다시 모여 기도하매 또 성령 충만 받았습니다. 지속적인 충만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거듭나는 것과 성령 충만하게 되는 것은 이처럼 이 세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일 가운데 가장 중대하고 복된 것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거듭났을 뿐 아니라 항상 성령 충만하여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