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 목사2013-04-07 21:18
작성자 Level 8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장 20절)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시고 세상에 오시므로 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는 성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이시며 영존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 동정녀의 몸을 통해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오신 사건의 신비함은 말로 다할 수 없습니다.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성령으로 잉태되어 인생들 가운데 오셨습니다. 그 당시에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은 우리와 같이 혈육을 가지신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특전을 부여받게 된 셈입니다. 그 중에서도 예수님의 제자들은 그리스도와 늘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할 수 있는 길이 열려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고 승천하셨지만 여전히 신자들과 함께 하여 주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약속하신대로 과연 다시 오셨습니다. 부활하신 모습 그대로 다시 오신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열흘이 지나 제자들은 성령강림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육신으로 계실 때는 시간과 공간에 제한된 상태로 계셨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성령으로 오셨기 때문에 제자들이 흩어져 있어도 그들 각 사람과 동시적으로 함께 하시었습니다. 임재하신 성령께서는 그리스도께서 그들과 함께 하시는 것이나 다름없음을 알게 하여 주셨습니다. 제자들의 심령에는 위로가 넘치게 되었습니다. 담대한 마음을 갖게 되었고 평안과 기쁨이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치신 말씀이 기억나고 그 뜻이 깨달아졌습니다. 표적과 기사가 따르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핍박과 환난을 당할 때 함께 모여 간구하면 성령의 임재를 충만하게 경험하곤 하였습니다. 초대교회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을 의심할 나위가 없었습니다. 오늘날도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신자들과 함께해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성령 충만하기를 갈망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이라고 말하면 먼저 성령의 은사와 열매를 생각하게 되지만 그보다 더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임재를 깊이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임재 의식으로 가득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행하는 사람은 불안과 공포, 낙심이나 절망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다운 태도로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려면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는 것을 기쁘게 여겨야 합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행하면 박대, 핍박 혹은 부당한 대우, 손실, 고난을 당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죽음도 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당한다면 그것이 행복인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믿음의 선배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냉대를 당하고 소외를 당하고 혹은 죽음을 당했습니까? 그러나 슬퍼하거나 탄식하지 않았습니다.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않았습니다. 담담하게 당했었습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당할 때 그 고난 저편에 있는 능히 비교할 수 없는 큰 영광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산다는 것, 그리스도와 함께 행한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처럼 극과 극에 관련된 것입니다. 놀라운 위로, 세상이 줄 수 없고 빼앗아 갈 수 없는 기쁨과 평안, 담대함, 큰 기사와 이적도 있지만 여러 가지 많은 고난도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함께 당하는 고난에는 장차 그리스도와 함께 누릴 영광이 기약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나그네와 행인으로 인생을 살지만 고독한 걸음을 걷지 않습니다. 성령으로 오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손을 붙들어 주셔서 그리스도와 함께 한 걸음, 한 걸음 매일 걷기 때문입니다. 기쁘게 주의 일에 힘쓰게 되고, 어려운 일이 다가와도 기뻐하고 감사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그 일을 당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말씀에 지배되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인생을 걷는 그 행복이 무엇인가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살아가도록 하십시오. 범사를 '그리스도와 함께' 행하며 살아감으로써 여러분의 인생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되시기 바랍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