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 목사2017-08-25 10:05
작성자 Level 8

‘천국의 비밀’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되었나니…”(마 13:10∼17)
 
 대체로 비유는 어떠한 사물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수님의 비유 역시 그러하나 또 다른 면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것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영적인 심오한 진리를 쉽게 이해되게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깨달을 수 없는 비밀이 됩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자와 입지 못한 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3장에 기록된 예수님이 말씀하신 일곱 가지 천국 비유들은 천국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며 천국의 백성이 될 사람들이 알아야 하고 체험하게 되는 것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계시하신 천국의 비밀은 네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첫째 비밀은 씨 뿌리는 비유에 계시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씨앗이며 사람의 마음은 밭입니다. 마음의 밭에는 네 종류가 있습니다. 길가와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인본주의적인 사상과 철학으로 굳어진 사람의 마음에는 말씀이 떨어져도 심기우지 않습니다. 돌밭과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쁨으로 받지만 환난과 핍박이 다가오면 넘어집니다. 가시떨기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세상 일로 인해서 끝없이 염려하고 세상 유혹 때문에 흔들림으로 말씀이 결실치 못합니다. 좋은 땅과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깨어지고 낮아진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그대로 수용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세 종류의 결실을 맺게 하는 씨앗입니다. 영혼이 잘 되게 하는 씨앗, 범사에 잘 되게 하는 씨앗, 강건하게 하는 씨앗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으며 순종할 때 하나님 나라의 성격이 우리의 영혼과 범사와 육신을 통하여 30배, 60배, 100배로 나날이 풍성하게 결실하게 됩니다.
 그 둘째 비밀은 겨자씨 비유와 누룩 비유에 계시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천국의 성격이 성장과 확장이며 발전과 향상을 가져옴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여 하나님 나라의 성격을 지닌 사람은 어느 곳에 가든지 복음을 전하여 많은 사람을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게 합니다. 또 그리스도인의 삶은 날마다 발전하고 향상됩니다. 영혼이 거듭난 후 신령한 지혜와 지식이 날이 갈수록 더해져서 영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향상됩니다. 육신은 세월 따라 늙는 것을 막을 수가 없고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되지만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성도들은 부활의 영광스러움에 참예합니다. 한 면으로 보면 후패해 지는데 총체적으로 봐서 존재 전체는 늘 새로움을 입고 향상 발전됩니다.
 그 셋째 비밀은 ‘밭에 감추인 보화’ 비유와 ‘극히 값진 진주’ 비유에 계시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천국 복음의 진가를 발견한 사람의 삶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 가를 말씀해 줍니다. 뜻밖에 보화를 발견한 사람이든, 부지런히 찾다가 발견한 사람이든 간에 그들은 모든 가치와 의미를 그 속에서 발견했기 때문에 모든 것을 팔아 이를 샀습니다. 지금까지 귀중하게 여기던 것을 포기하고 버린 것을 뜻합니다. 복음을 거스르는 사상과 이념, 자신의 선행과 업적, 세속적 쾌락 등을 다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천국에서 얻게 될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위해서 세상의 지위, 명예, 권세, 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넷째 비밀은 ‘밭의 가라지’ 비유와 ‘물고기 선별’의 비유에 계시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반드시 다가올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말해 주며 천국에서 살게 될 사람과 지옥에 던짐 받을 사람이 구분될 것을 말해줍니다. 밭의 가라지 비유는 현재는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도 그리스도인처럼 행세할 수 있지만 반드시 분리될 날이 있을 것임을 보여 줍니다. 물고기 선별의 비유는 불신자는 철저히 선별되어 지옥 형벌에 처하게 될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세상에서는 지위, 권세, 명예, 물질, 외모, 능력, 인품이 사람을 분별하는 기준이 되지만 천국에서의 선별 기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거듭난 자이냐, 아니냐’입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