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글보기
제목글로벌선진학교 중학교 입학 후 미국으로 2학기 동안 영어몰입교육 위해 어학연수2022-11-15 10:06
작성자 Level 8
첨부파일글로벌선진1111.bmp (200.2KB)글로벌선진2111.bmp (140.9KB)

중학교 입학 후 미국으로 2학기 동안 영어몰입교육 위해 어학연수

언어구사력과 문해력의 괄목할만한 성장 보여

 

2023 국내 국제중 경쟁률 상승 추세 속 GVCS 중학 과정 주목


글로벌선진1111.bmp
 

대안학교의 모범을 제시하고 있는 글로벌선진학교(이하 GVCS)가 이달초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대안학교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전국교회에 교육 컨소시엄을 제안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중 글로벌 인재 역량 강화를 위해 중학교 1학년에 입학하면 바로 미국의 재단 산하 학교로 1년간의 연수 과정(그레이스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여 영어역량, 성품 역량, 관계 역량, 국제적 감각 등을 일거에 해결하고 있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선진2111.bmp
글로벌선진3111.bmp
 
최근 종로학원의 분석 결과 2023학년도 전국 국제중학교 경쟁률은 지난해보다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국제중학교들의 경쟁률은 최소 10.41에서 30.81에 이르기까지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 2년여 동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전반적인 학력 저하 현상에 대한 우려 때문에 상대적으로 우수한 국제중학교 진학을 선호하는 현상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지난 정부에서 특수목적고(외고·국제고·과학고)와 자사고에 대한 일반고 전환정책이 소송에 의하여 모두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이전에 비하여 중학교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국내 인가대안학교 중 눈에 띄게 교육성과를 내고 있는 글로벌선진학교(이하 GVCS)는 글로벌 인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중학교 1학년에 입학하면 바로 미국의 재단 산하 학교로 1년간의 연수 과정(그레이스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여 영어역량, 성품 역량, 관계 역량, 국제적 감각 등을 일거에 해결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된 그레이스 과정은 그동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잠정 파행적 운영이 되었으나 올해부터 정상적인 운영이 되어 지난 2월부터 올해 12월까지 두 학기 동안 미국의 현지 중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며 언어구사력과 문해력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레이스 1년 연수 중에 미국 현지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학생들]

 

[‘평범한 학생을 비범한 인재로...’ 라는 표어로 실제적인 교육력을 증명]

국내 국제중학교에 비하여 GVCS 중학 과정에는 지원 신입생들의 학력 격차는 매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도 차이는 일선 교실에서는 어려움이 될 수도 있지만, GVCS만이 갖는 교육철학은 오히려 이를 반기고 있을 정도이다. 남진석 설립이사장은 학업성취도가 남다른 학생들만 모아놓은 교육은 교육 운영의 용이성이 있으며, 이미 동기부여가 된 학생들이라서 쉽게 교육 결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GVCS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동기부여를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영성교육과 성품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여 남다른 학업성취를 경험하고 더 숭고한 비전과 꿈을 꾸게 하여 마침내 비범한 인재의 반열에 들게 하는 것이 학교설립의 의미라고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GVCS 내에서는 소위 꼴찌가 우등생이 되는 변화들이 구현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학생들의 변화는 급격하게 일어나기보다는 순차적이고 단계적으로 성장하여 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고등학교보다는 대학 과정에서 그리고 대학원 과정을 거치며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사례는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GVCS 교육의 자랑이다. 올해도 SAT 고득점자들을 다수 배출하며 해마다 세계 유수의 대학에 엄청난 장학금을 받으며 진학하는 결과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중학교 1년간의 미국 연수와 캠퍼스별 특성화]

GVCS는 중학교 과정에 입학하자마자 바로 미국으로 약 2학기 동안 효과적인 영어몰입교육을 위하여 연수를 보낸다. 특히 2022년부터는 현지 초중고등학교와 미국 캠퍼스를 합병하면서, 1년간의 연수 기간 내내 미국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고 각

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학생들의 영어 청해력과 문해력은 눈에 띄게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 최근 지난 9개월 정도 미군 현지에서 수학한 학생들에 대하여 일대일 영어인터뷰를 학생 모두에게 실시하였는데 학생들을 가르친 현지 교사들도 놀라워할 만큼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

글로벌선진4111.bmp
 

한편 최근 환율급등 등 여러 가지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캠퍼스에 우선 입학하여 영어 기초와 기본과목(수학, 과학 등)의 기반 지식을 먼저 익힌 다음 미국 캠퍼스로 연수를 갈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상태와 가정의 경제 사정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GVCS는 교육 현신의 일환으로 2022년부터 각 캠퍼스를 특성화하고 있다. 음성 캠퍼스의 경우 뚜렷하게 장래 직업적 비전을 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하여 꿈을 세우고 찾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였으며, 문경 캠퍼스의 경우 고등학교 과정에서 IT-AI 전문트랙, 바이오생명과학 전문트랙, 디자인 전문트랙, 스포츠 전문트랙으로 특성화시켜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국 캠퍼스의 경우에는 전형적인 대입 예비학교(Prep School)로서 맞춤식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세종 창의 캠퍼스는 글로벌 STEAM 융합 교육 기반의 통학학교로서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