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글보기
제목한국복음주의협 강의록-김상복 목사2015-07-10 09:52
작성자 Level 8

목회를 어떻게 하려고 했나?

김 상 복 목사
(한복협 자문위원, 횃불트리니티 총장, 할렐루야교회 원로)

목회는 예수님을 전하고 예수님을 닮아가고 예수님이 하시던 일을 계승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지상에서 주로 하시던 세 가지 사역을 아버지께로 돌아가시면서 제자들에게 계속하라고 명하신 것을 목회자가 지역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성도들과 함께 계승하는 것이다. 사역의 방법도 제시해 주셨는데 기도와 성령으로 하라고 하셨다.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것을 목격하고 경험하며 온 교회가 기뻐하고 감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린다(요한14:12-18; 살전 5:16-18). 

1. 예수님의 3대 사역
예수님께서 세상에서 하시던 세 가지 사역을 성도들과 함께 계승 한다:
① 복음전파와 구원사역(preaching ministry for salvation)
② 말씀교육과 성화사역(teaching ministry for sanctification)
③ 치유와 섬김사역(healing and service ministry) (마태4:23).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2. 평신도의 성화 훈련
목회자의 주 역할은 성도들의 훈련이다. 평신도들이 사역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임명하고 파송하는 것이다. 바울이 말한 목사-선생(pastor-teacher)(엡4:11-13)의 역할을 주로 한다. 성도들에게 구체적으로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가르치며 훈련하여 평신도들을 사역자로 세운다. “...목사와 교사는 성도를 훈련하여 목회적 일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려 함이라... 성도를 온전케 하여 모든 선한 일을 하게 하려함이라.”

3. 예수님의 세 가지 계명 수행
① 서로 사랑하라(요한13:34, 하나님과 이웃 사랑, 마태20:37-40)
② 내 양들을 돌보라-목회적 돌봄(요한21:15-17)
③ 모든 사람을 제자 삼으라-전도와 양육(마태28:18-20)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나의 계명들을 지킨다”(요한14:15)

4. 확실한 신앙구축
성도의 신앙에 확실한 토대를 구축해 준다.
① 구원 ② 임재 ③ 동행 ④ 은사 ⑤ 기도 ⑥ 용서 ⑦ 인도 ⑧ 승리의 확신을 갖게 한다.
 
5. 축제적 예배
하나님께 초점을 둔다. 광복절 기념식과 같은 지루한 의식이 아니고 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서 기쁨과 감사와 찬양으로 축제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예배를 통해 몸과 마음과 영혼의 건강을 회복한다(살전5:23).

6. 사랑으로 은사 활용 섬김 사역
모두가 각자의 은사를 활용하여 하나님과 이웃을 섬긴다. 섬김에 기쁨이 있다. 중요한 사역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행정은 당회와 운영위원회에 맡긴다.

7. 사역의 두 가지 방법 
① 기도와 ② 성령(요한14:12-18).
성령께서 우리의 목회 안에 역사하심을 경험하며 놀라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드리며 사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