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글보기
제목<이단교리분석·반증20> 안증회 ‘안식일’ 교리 비판(4)2012-07-20 08:55
작성자 Level 8

정운기 목사
· 하나님의성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
· 대전양무리교회 담임

  이단 안증회의 총회장 김주철은 고린도전서 16장 2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3) 고린도전서 16장 2절의 ‘매 주일 첫 날에 각 사람이 이익금을 얻은 것을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하지 않게 하라’ 하신 것을 오늘날의 일요일(주일) 예배 때 드린 연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연보는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 위한 특별 헌금입니다(공동번역, 현대인의 성경 참고). 이 말씀은 작정한 헌금을 미리 준비케 하기 위한 것으로,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갔을 때에야 허둥지둥 급하게 연보를 준비하게 되면 억지가 되고 참 연보가 되지 못하므로 매주 첫날에 얻은 이익금을 따로 모아 저축해 두라고 한 것입니다(고후 9장 1-5절). 매주 첫날 이익금을 저축해 두라고 하신 말씀은 일요일에 예배드린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익금을 얻기 위해 첫날에 일을 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내 양은 내 음성을 듣나니>;, 멜기세덱 출판사,2008, p.24)
 
  위의 김주철의 주장에 대해 반증을 해 보자.
  우선 위의 글에서 인용한 고린도전서 16장 2절의 개역성경의 본문을 정확히 인용하면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이다. 김주철은 이 구절에서 “이를 얻은 대로”를 ‘이익금을 얻은 것을’이라고 변개를 해서 인용을 하고, ‘매 주일 첫 날에 얻은 수익금을 저축해 두라고 했다’고 해석을 하는데 이는 잘못된 해석이다.
  “이를 얻은”이란 단어는 원어로 ‘유오도오’인데 ‘유오도오’는 ‘일이 잘 되다’ ‘번영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원어 사전에서는 고린도전서 16:2의 ‘유오도오’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도 ‘유오도오’는 ‘일이 잘되다‘는 의미에서 ’호티 안‘과 함께 ’번영하는대로‘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고린도 교인들은 하나님께서 재산을 늘려주시는 것에 따라 헌금도 증가해야 한다.”(바이블렉스)
  고린도전서 16:2을 공동번역에서는 “내가 여러분에게 간 다음에야 비로소 헌금하느라고 서두르지 말고 여러분은 일요일마다 각각 자기 형편에 따라 얼마씩을 미리 저축해 두십시오”라고 번역하고 있으며, 현대어성경에서는  “여러분도 한 주간 동안 얻은 수입의 얼마를 별도로 떼어서 매주일 첫 날마다 헌금을 해주십시오. 그래서 내가 그곳에 닿은 뒤에야 한꺼번에 헌금을 모으느라 애쓰는 일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그 액수는 주께서 여러분을 도와주셔서 얻은 수입에 따라 정하십시오”라고 번역하고 있다.
  이로 보건대 김주철의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라는 구절을 ‘매주 첫날 이익금을 저축해 두라고 하신 말씀은 일요일에 예배드린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익금을 얻기 위해 첫날에 일을 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라고 해석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해석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본문에서 바울이 저축하게 한 연보는 매 주일 드리는 헌금과는 별도의 예루살렘을 위한 특별 구제헌금으로 고린도교회는 매 주일 예배의 헌금하는 시간에 정기적으로 드리는 헌금과 함께 구제를 위한 특별헌금도 드린 것이라 여겨진다.
  고전 16:1에는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고 기록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보면 바울은 고린도 교회 뿐 아니라 갈라디아 교회에서도 헌금을 위한 같은 명령을 했음을 알 수 있는데 이 사실로 보건대, 갈라디아교회와 고린도교회를 포함한 초대교회 대부분의 교회에서 주일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헌금을 드렸다고 보아야 한다.
  총신대 박희석 교수는 고전 16:1-2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고린도 교회는 우연히 한 주일에만 모인 것이 아니다. 그 교회는 주일마다 모였다. 주일 마다 예배드리기 위해 정규적으로 모이는 일이 관례화된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바울은 그날 모일 때 구제 헌금도 할 것을 요구하였다. 평소에는 주일에 모이지도 않았는데 구제 헌금을 위해 주일에 모이라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 <;안식일과 주일>;,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p.595)
  결론적으로 말해서 고전16:2을 ‘일요일에 일을 해서 그 수익금을 모아서 저축하라’는 김주철의 성경해석은 자의적인 잘못된 성경해석이며, 고전16:1-2은 초대교회가 매 주일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헌금을 드린 사실을 명백하게 증명하는 구절로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