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종합

글보기
제목미래목회포럼, 종교개혁주일 505주년 성명서 발표2022-10-20 16:14
작성자 Level 8

한국교회, 복음의 빛을 발하며, 시대적 사명 감당할 때

미래목회포럼, 종교개혁주일 505주년 성명서 발표

이상대 목사111.jpg
미래목회포럼 대표 이상대 목사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상대 목사·이사장 박경배 목사)은 종교개혁주일 505주년을 맞아 지난 1020() 종교개혁주일 505주년 성명서를 발표했다.

미래목회포럼은 성명을 통해 “1517년 마틴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비텐베르크의 성곽 교회인 슐로스키르헤 문에 붙인 것에서 시작된 종교개혁운동이 어느덧 505주년을 맞았지만 오늘 한국교회는 500여 년 전 중세 유럽교회의 전철을 그대로 밟아가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하고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한국교회의 과제는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통해 잃어버렸던 기독교의 본질을 되찾는 것이며, 무엇보다 말씀으로 무장해 세속화의 물결과 안티기독교의 공격,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미래목회포럼은 어둠의 물결 속에서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의 밝은 앞날을 위해 건전한 목회, 건강한 교회, 교회다운 교회 상을 제시하는데 적극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종교개혁주일 505주년 성명서

 

한국교회, 복음의 빛을 발하며, 시대적 사명 감당할 때

 

1031일은 종교개혁기념일입니다. 15171031일 마틴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비텐베르크의 성곽 교회인 슐로스키르헤 문에 붙인 것에서 시작된 종교개혁운동이 어느덧 505주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오늘 한국교회는 500여 년 전 중세 유럽교회의 전철을 그대로 밟아가고 있습니다. 안타깝고 인정하기 싫지만 교회는 더 이상 세상의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정 종교개혁운동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한국교회의 과제는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을 통해 잃어버렸던 기독교의 본질을 되찾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말씀으로 무장해 세속화의 물결과 안티기독교의 공격,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부패하고 타락한 중세교회를 향해 종교개혁을 울부짖었던 마틴 루터처럼, 저마다 교회들이 스스로를 향해 끊임없이 묻고 또 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입으로만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어쩌면 오늘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하나 됨과 일치입니다. 작금의 한국교회는 분열과 갈등으로 얼룩져 한국교회에 처한 위기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힘을 모으는 데에도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단체의 분열은 한국교회 전체에 악영향을 주고 있으며, 오늘 한국교회의 개혁을 가로막는 원흉입니다. 연합단체는 그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교회 하나 됨과 일치를 위해 선봉에 서야 합니다. 한국교회가 하나 되지 못하는데, 혼란스러운 이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어찌 보면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를 살리기 위해선 한국교회가 먼저 하나가 되어 힘을 한데로 뭉치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봅니다.

떨어진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의 신뢰를 다시 끌어 올리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나서 개혁정신을 부르짖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섬김을 받으러 오지 않고 오히려 세상을 섬기러 오신 것처럼, 지도자들이 먼저 자신들이 가진 모든 것들을 스스로 내려놓고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섬김의 본을 보여야 합니다. 지도자들이 기득권을 내려놓지 못한다면, 한국교회의 미래는 암울하기만 합니다. 이제는 목회자들이 외형적 성장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이 땅에서 교회의 존재에 대해서 깊게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회가 대사회적 긍정의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존폐위기에까지 처한 한국교회의 앞날은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아울러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오늘, 한국교회도 변화의 물결에 잘 대응해야 합니다.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교회의 예배마저 금지당하는 전례 없는 사태를 맞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영상예배 등을 미처 준비를 하지 못했던 교회들은 문을 닫거나, 떠나가는 성도들을 그저 바라만 봐야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전염병의 시대라고도 하듯이, 언제 어떤 전염병이 다시 돌지 모르는 상황에서 과거에만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와 AI시대를 맞아 유튜브와 SNS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보조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분명하고 명확한 것은 현장예배에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번 종교개혁주일을 기반으로 한국교회가 뼈대부터 다시 쌓길 바랍니다. 낡은 집이 오래되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기 속에서, 몇 곱절은 더 튼튼한 말씀의 철골로 단단하게 세워야 합니다. 꺼져 있던 종교개혁의 불꽃을 다시 활활 타오르게 만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지금은 한국교회가 복음의 빛을 발하며 시대적 사명을 감당할 때입니다. 이 땅의 모든 교회들이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새로워지며 부흥의 은혜로 충만하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누구보다 미래목회포럼이 어둠의 물결 속에서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의 밝은 앞날을 위해 건전한 목회, 건강한 교회, 교회다운 교회 상을 제시하는데 적극 앞장을 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