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 시내-조용목 목사2019-08-14 18:54
작성자 Level 8

‘나는 시험에 들지 않습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약 1:2∼4)

성도에게는 시험에 들지 않는 것이 더 할 수 없이 중대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시험 당할 때 도와주시지만 시험을 면제해 주시지는 않습니다. 예수님도 사탄으로부터 시험을 당하셨고 사람들에게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나 시험에 들지는 않으셨습니다. 시험의 종류와 시험을 이기는 비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험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고난, 핍박, 유혹, 장애와 곤란, 희생이라는 시험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시험이 있고, 사탄의 시험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한 의도로만 성도들을 시험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을 낮추시기 위해서,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를 알기 위해서,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알게 하기 위해서 시험하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믿음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온전케 하기 위해서, 우리 믿음을 검증하여서 상을 주시려고 시험하십니다.
그러나 사탄은 악한 의도로만 사람을 시험합니다. 신자들을 시험하여 신앙생활이 침체에 빠지게 하고 세속에 물들게 하며 이단에 끌려가게 합니다. 핍박과 환난이라는 수단을 통해, 유혹이라는 수단을 통해 시험에 빠지게 합니다. 교회에서 대인관계가 미숙하고 성격이 원만치 못한 사람들로 인해 상처 입는 신자들을 시험에 빠지도록 충동합니다. 교회에 나가려고 작정하는 사람이나, 아직 거듭나지는 않았지만 교회에 다니고 있는 사람이 성직자 혹은 교인들에 관한 좋지 못한 일들을 보고 듣게 하여 예수님을 믿으려고 하는 생각을 버리게 하고 교회를 떠나게 합니다.
다음은, 여러 가지 시험에 대처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예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람들을 바라보는 눈을 돌려 예수 그리스도만을 앙망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구속하여 주신 그 사랑과 은혜에 감격하여 울고 웃으며 세상에서 찾을 수 없는 환희와 희열을 맛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 안에서 기약된 금세와 내세에 걸친 다 형언할 수 없는 복과 기업을 깨닫고 행복감을 느껴야 합니다. 둘째는, 인내해야 합니다.(약 1:12) 셋째는, 기쁘게 여겨야 합니다.(약 1:2∼4) 넷째는, 기도해야 합니다.(마 6:13) 다섯째는, 탐심을 버려야 합니다.(딤전 6:9,10) 여섯째는, 시험하는 사탄을 말씀으로 대적하고 물리쳐야 합니다.(약 4:7)
일곱째는, 하나님 섬기는 일을 삶의 최고의 목표와 목적으로 삼아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 섬기는 일만이 삶의 목적인 사람, 어떠한 처지에 놓일지라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세에 변함이 없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시험은 해를 끼치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재료가 되어 버립니다. 여덟째는, 시험을 견디고 이기므로 얻게 되는 유익을 생각해야 합니다. 시험은 우리의 신앙을 순수하게 만들고 믿음의 뿌리를 깊이 내리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앙의 진실성 여부를 드러나게 하고 하나님의 권능과 사랑을 더욱 깊고 풍성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 상기할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벧전 1:6,7) 반드시 상기할 말씀이 또 있습니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히 2:18)
여러분은 시험당할 때 외롭지 않습니다. 시험당할 때 도우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십시오. 도움을 구하십시오. 여러분은 “나는 시험에 들지 않습니다.”라고 언제나 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