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2014-07-18 08:05
작성자 Level 8

'따르는 표적'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막 16:19,20)

 성경에는 주 하나님의 약속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약속들이 성취되는 경우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든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약속이 현실로 성취되게 하시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메시야에 대한 약속이 그러합니다. 다른 하나는, 사람들의 태도 여하에 따라 언약의 성취가 결정되는 경우입니다.
 첫째로, 믿음을 가지면 표적이 따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시기를 그 후손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때가 되어 그 약속을 이루시려고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내셔서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을 향해 출발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다수의 사람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죽었습니다. 그 원인은 하나님이 약속을 취소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아니하였기 때문입니다. 믿었기 때문에 애굽에서 나왔지만, 중도에 믿음을 버리고 말았습니다. 죄 사함 받고 영생을 얻는 것뿐 아니라 성경에 기록된 수많은 언약들은 믿는 자를 위하여 주어진 것입니다.
 둘째로, 기도하면 표적이 따르게 됩니다. 기도하는 자에게 표적이 따른다는 사실에 관한 예를 성경에서 찾아보려고 하면 그 수를 다 헤아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간구하므로 조카 롯의 가족을 유황불 심판이 임한 소돔성에서 구출 받게 하였습니다. 야곱은 피신 길에 올랐을 때 외지에서 헐벗지 않고 굶주리지 않게 해달라고 간구하여 응답을 받았습니다. 죽을병에 걸린 히스기야 왕이 눈물의 기도를 드리자 하나님은 그의 수명을 15년이나 연장시켜 주셨습니다.
 셋째로, 찬송하면 표적이 따릅니다. 여호사밧 왕이 유다 나라를 통치할 때 모압 자손과 암몬 자손이 마온 사람들과 함께 쳐들어왔습니다. 유다의 군사력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여호사밧 왕은 백성과 더불어 금식하고 기도한 후에 여호와께 노래하는 자들을 세워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 행진하며 여호와를 찬양하게 하였습니다. 그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적진에 자중지란이 일어나고 서로 쳐서 죽이도록 하시므로 여호사밧의 군대는 피 흘리지 않고 승리를 거두었으며, 많은 전리품까지 획득했습니다. 찬송은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일 뿐 아니라, 성도들이 난관에 봉착할 때 낙심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을 찬송할 때 표적이 따르게 합니다.
 넷째로, 믿음으로 말하고 선언하면 표적이 따르게 됩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롬 10:10)고 하였습니다. 전날 예수님이 저주하셨던 무화과나무가 다음날 아침 일찍 뿌리로부터 마른 것을 본 베드로가 예수께서 말씀하셨던 것을 생각하고 "보십시오,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습니다." 하니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으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다섯째로, 주의 일을 위하여 드리면 표적이 따릅니다. 주의 일을 위하여 드리기가 선행되면 하나님께서 표적이 따르게 하여 주십니다.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안겨주시는 표적',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되는 표적',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모든 쓸 것이 채워지는 표적'이 따르게 하여 주십니다.
 주님께서 언약하신 말씀이 진실하다는 것을 확증하는 표적이 따르는 데는 위와 같은 귀중한 원리가 있습니다. 어떠한 장애물이 닥쳐와도 믿음을 견지하십시오. 낙심치 말고 끈질기게 기도하십시오. 곤란이 많으면 더 많이 찬송하십시오. 믿음의 말과 선언을 적극적으로 하십시오. 주의 일을 위하여 즐겁게 드리시기 바랍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