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생명의 말씀-왕상엽 목사2014-06-05 12:49
작성자 Level 8

성도는 회복시키는 자들
(눅 19:1-10)
왕상엽 목사
전라지방회장
순복음광양교회

감사는 생각에 머물러서는 감사가 아닙니다. 나에게 축복이 되는 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감사하지 못하여 축복을 축복으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항상 “감사합니다”를 외치고 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를 항상 외치고 사는 사람의 삶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감사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감사가 없는 행복은 없습니다. 감사가 앞설 때 저절로 행복은 뒤 따라 옵니다. 우리 모두 감사하며 행복을 누리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됩시다.
오늘 본문은 당시에 자신의 동족들인 유대인들로부터 버림받듯이 사람취급 받지 못하고 개 취급을 받고, 부정한자요, 더러운 자요, 반역자요, 재수 없는 자요, 심지어 친척들까지도 그런 친척을 둔 것을 부끄러워할 만큼 매국노 같은 취급을 받던 세리장 삭개오라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당시에 삭개오는 동족들인 유대인들에게 개취급 당하던 사람이었고, 부정한 자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아브라함의 자손이면서도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버림받은 자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세리 삭개오가 얼마나 외로웠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 삭개오는 소문을 듣던 중 예수라는 분이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가난한 자, 병든 자, 귀신들린 자, 현장에서 간음하다 잡힌 여인, 동족들로부터 버림받은 자, 누구든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이 다 그분으로부터 용서받고 회복된다는 소문을 듣고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삭개오는 인산인해로 몰려가는 무리들 사이로는 그 예수님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지나가는 길목 큰 뽕나무 위에 올라가서 예수님을 보고자 한 것입니다. 그가 예수님을 먼발치에서 구경이라도 하고자 올라갔던 그 나무가 바로 시크마(회복이라는 뽕나무)나무였는데 이때 삭개오는 예수님께 발견됨으로 “삭개오야 내려오라 오늘 내가 네 집에 유하리라”(눅19:9-10절) 하는 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고 그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오늘 여러분들은 예수님을 만나고 인생이 바뀐 사람들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예수님을 만나면 그 인생이 바뀝니다. 지옥 갈 영혼이 천국에 갑니다. 버림받을 영혼이 사랑받을 영혼으로 바뀝니다. 사탄의 종노릇하던 자들이 하나님의 종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살아갑니다. 악령의 지배를 받던 자들이 성령의 인도를 받게 됩니다. 오늘 여러분들도 예수님을 만나고 수지맞은 자들입니다.

1.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그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요6:38-39절)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분명합니다.
마귀가 온 목적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것이지만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첫째 양으로 생명을 얻되 더 풍성히 얻게 하려하심이며, 둘째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해서 왔다고 하셨습니다. 셋째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고 마지막 날에 살리는 것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과거에 하나님을 믿었다가 현재 믿지 않는 사람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을 원하실까요?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잃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이 세상에 예수님을 보내신 가장 분명한 이유는 잃었던 자를 다시 회복시키기 위함이라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잃어버린 백성들을 회복시키시기 위해서 누구를 사용하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을 당신의 도구로 삼아 잃었던 자들을 회복시키십니다. 삭개오의 이야기와 더불어 ‘회복’의 의미를 갖고 있는 ‘시크마’ 나무가 등장하는 것은 삭개오가 다시 ‘아브라함’의 자녀로 ‘회복’되었음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오늘 예수님은 여러분들에게 회복의 은혜와 내가 너와 함께하리라는 임마누엘의 복을 주셨습니다.

3. 예수님께서는 잃어버렸다고 생각되었던 사람을 다시 찾아 구원하시고 회복시키려고 오신 분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도 예수님처럼 주변 사람들을 다시 회복시키는 일에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들이요, 예수님의 백성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근본적인 목적이 잃어버린 하나님의 백성들을 찾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함이라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주변의 잃어버렸던 자들을 다시 회복시키는 사명자들입니다.

4. 잃어버린 영혼을 찾고 구원하는 일의 사명을 오늘 우리에게 맡기셨습니다.
이 일을 위해서 매일 기도하고 전도해야 하겠습니다. 시크마(뽕나무) 나무가 회복을 상징함과 같이 우리의 영혼을 회복시키시는 영원한 시크마 그분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회복됨같이 가족 이웃 친척, 친구들이 회복하도록 기도하고 전도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예수님께서 오신 목적도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가운데 오신 목적도 우리를 통해 잃어버린 자를 찾고자 하십니다. 영혼을 위하여 사모함으로 나아가는 자들에게 주님의 은총의 복이 넘치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