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 목사2016-06-17 16:17
작성자 Level 8

‘가장 지혜롭고 훌륭한 선택’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신 30:19,20)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선택과 결정을 자신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선택과 결정이 가능한 분야가 있고 그렇지 못한 분야가 있습니다. 출생에 관련된 것처럼, 자신의 자유의지가 관여할 수 없는 상황들을 운명적인 것이라고 말하며 이러한 영역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럴지라도 자신의 자유의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미치는 영향과 결과가 매우 막대합니다. 운명적인 것을 바꿀 수 있을 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을 지혜롭고 훌륭하게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첫째, 어떠한 생각을 할 것인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의 됨됨이는 그 사람의 평소 생각에 의해 형성됩니다. 성경은 생각이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잘하면서 생각은 잘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차라리 기도는 좀 부족해도 생각을 종일 올바르게 가지는 편이 낫습니다. 마음은 방치해두면 잡초가 무성하게 되고 마는 정원과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살펴서 사망과 저주에 속한 생각이 침투하거나 뿌리를 내리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는 한편, 생명과 복에 속한 생각을 심고 가꾸어야 합니다. 기도와 찬송 그리고 성경 말씀을 묵상하고 암송하는 것과 복음적인 설교를 듣는 것은 오염된 생각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방법일 뿐 아니라 생명과 복에 속한 생각을 심고 자리 잡게 하는 데도 탁월한 방법입니다.
둘째, 어떠한 말을 할 것인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의 말은 일생을 좌우할 만큼 중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성경은 말이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시고 사람의 말에 큰 권세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가 하는 말을 통하여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생각과 말에는 생명과 복에 속한 것과 사망과 저주에 속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오늘 어디에 속한 생각과 말을 선택하는 가에 따라 내일에 그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마음에 품는 생각과 입에서 나오는 말은 마치 농부가 씨앗을 밭에 심는 것과 같아서 때가 되면 그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생명과 복에 관한 말만 선택하여 사용하기로 작정하고 연습해서 습관이 되게 해야 합니다. 이는 경건에 속한 연습입니다.
셋째, 어떠한 믿음을 가질 것인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부정적 성격의 믿음이 있고 긍정적 성격의 믿음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이 있고 하나님을 거스르는 믿음이 있습니다. 우상에 대한 믿음은 하나님께서 가증하게 여기시는 믿음입니다. 우리는 생명과 복에 속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먼저, 참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을 믿기로 선택한 사람은 그의 일생에서 최고의 선택을 한 사람입니다. 다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편을 선택하십시오. 여호수아는 갈렙과 함께 현실 상황보다 하나님의 언약을 믿는 편을 선택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지도자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한 후 백십 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잘못된 믿음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방황하도록 내버려두셨습니다. 매사에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행하였습니다. 그 믿음의 기준은 명확하였고 한결 같았습니다.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으며 하나님을 친근히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말을 하며 어떤 믿음을 가질 것인가를 신중히 선택하십시오. 선택은 자유이지만 그 선택의 결과는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성경에 기반하고 성경에 합치되는 생각과 말과 믿음을 선택하는 것보다 지혜롭고 훌륭한 선택은 없습니다. 그 결과는 생명과 복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를 보증해 주십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