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한국교회언론회 논평2013-02-21 10:04
작성자 Level 8

불교 언론의 소모적이고 이중적인 잣대

2월 13일 박근혜 당선인은 새 정부에서 일할 6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였다. 국민들은 후보자들이 대체적으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안정되게 국정을 운영해 나갈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런데 때를 맞춰 불교계 언론에서는 장관 후보자들의 종교를 밝히면서, 교육부장관과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독실한 불교 신자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부장관에 내정된 서남수 총장은 불교계 학교인 위덕대 총장이다. 또 국방부장관 물망에 오른 김병관 후보는 국군불교총신도회 회장을 역임했고, 2007년에는 조계종에서 수여하는 ‘불자대상’을 받았다고 자랑한다.

불교 언론은 또 7일에는 김진태 대검차장이 검찰총장 후보에 추천되었다고 보도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수월 선사’의 일대기를 다룬 책을 출간할 정도로 불심이 깊고, 불교 전문가로 꼽힐 정도의 법조인이라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불교계의 자랑으로 봐줄 대목이다.

그런데 장관 후보자 기사와 맞물려서,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와 황교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골수 기독교인이며, ‘종교편향’의 우려가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이게 무슨 말인가?

그러니까, 국가를 위해 봉사할 고위 공직자들이 불교계 인사이면 ‘오케이’가 되고, 기독교인이면 종교편향 우려가 있어 ‘안 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고위 공직자를 선출하는데 어찌 종교가 기준이 되겠는가? 공직자의 종교는 개인의 자유이고, 중요한 것은 능력과 공직자로서의 자질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정부가 공직자를 선출할 때마다 종교계가 나서서 공직자의 ‘종교’를 문제 삼아 공격하는 것은 정부에 대한 부당한 압력이며, 국민에 대한 모독이다.

헌법재판소장 후보에 올랐다가 41일 만에 자진 사퇴한 이동흡 후보자는 여러 사찰에 기부금을 낼 정도로 독실한 불교신자이며, 심지어 사찰에 냈다는 기부금의 ‘실제 납부’에 대한 의혹이 제기 되었어도 이에 대하여 기독교계는 문제 삼지 않았다. 국민을 위해 봉사할 고위공직자 선출 기준이 종교가 아니고, 능력과 도덕성에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불교계 언론은 지난 2011년에는 MB 정권에서의 장&;#8226;차관급 72명 가운데 불자가 7명이고, 기독교 신자가 29명으로, 기독교계 인사가 월등히 많다고 보도하였다. 이것을 ‘종교편향’으로 몰아간 것이다. 그러나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기독교인 공직자가 많다고 하여 기독교를 위해 협조하거나 편향한 일도 없고, 오히려 현 최광식 문광부장관과, 불교 언론이 천주교인으로 분류한 정병국 전 문광부장관은 불교계를 돕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제 종교계에서 이런 공직자 인선을 개인의 종교를 두고 ‘선긋기’하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 오히려 이런 문제의 원인은 불교계에 있음을 알아야한다. 기독교는 조선이 망해가는 시점부터, 기독교 학교를 세워 민족을 깨우고, 인재들을 키우고, 민족과 국가 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헌신한 것이다.

반면에 불교는 어떤 일을 했는가? 대부분의 불교계가 친일(親日)행위를 하지 않았는가? 그런 역사적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국민들은 이런 사실에 주목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단순히 고위 공직자 가운데 기독교인이 많다고 하여, ‘종교편향’을 한다는 주장은 불교계 스스로 부끄러움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지금도 불교계는 정부로부터 천문학적인 재정을 받아 내는 것에는 열중하면서도, 사회와 국가 발전을 위해 하는 일은 얼마나 되는가? 불교계는 더 이상 기독교를 흠집 내어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들의 마음으로부터 종교가 멀어지게 하는 자가당착(自家撞着)에서부터 벗어나기를 바란다.

우리 국가의 미래는 국민들이 얼마나 단합하고, 소통하고, 통합하느냐에 달려 있다. 특히 종교계의 역할이 필요하다. 그런데 종교계가 지나치게 종교 외적인 면에 치중하고, 공직자 개인의 ‘종교’와 ‘신앙’을 비난의 꼬투리로 삼아 인신공격을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뿐더러, 국가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