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목사2016-02-18 16:30
작성자 Level 8

‘참된 신앙의 기본과 핵심’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히 11:4∼7) 

 본문 말씀에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기본과 핵심이 무엇인가를 보여준 세 사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벨과 에녹과 노아입니다.
 첫째, 신앙의 기본과 핵심은 대속을 믿는 것입니다. 아벨은 대속의 은혜와 진리를 믿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므로 의로운 자라 하는 증거를 얻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범죄한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께서는 말씀과 행동을 통하여 대속의 은혜와 진리를 계시하셨습니다. 아담은 가인과 아벨을 낳았으며 이 중대한 진리를 그들에게 가르쳤을 것입니다. 아벨은 하나님이 계시하신 구속의 진리를 믿고 그 믿음으로 제물을 드렸습니다.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을 믿고 순종하여 속죄 제물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가인은 그러한 믿음 없이 제물을 드림으로 하나님께서 가인과 그 제물은 받지 아니하셨습니다. 가인은 창조주에 대한 관념은 있었으나 구속의 진리에 대한 믿음이 없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으며 부활하셨다. 그의 흘리신 보혈로 내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라는 것을 믿는 것이 참된 신앙의 가장 중요한 기본과 핵심입니다. 
 둘째, 신앙의 기본과 핵심 중에 하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에녹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증거를 받았습니다.
 에녹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구체적인 내용을 간추려 보면 세 가지입니다.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상을 주실 것을 믿고 살았습니다. 그는 경건치 아니하고 강퍅한 사람들에게로 가서 장차 심판하려고 오실 주님을 전파하고 회개를 촉구하면서 살았습니다. 우리가 너무 분주해서 에녹처럼 살기는 어렵다는 변명 구실은 있을 수 없습니다. 에녹은 300년 동안 자녀를 낳으면서 그렇게 살았습니다.
 셋째, 신앙의 기본과 핵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하여 미래에 다가올 일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노아는 이 일에 완전하게 모범을 보였습니다.
 아담의 후손들은 영적인 면에서 두 부류로 나뉘어졌습니다. 인본주의자이며 살인자인 가인의 후손들과, 신본주의자이며 경건한 생활을 하는 셋의 후손들입니다. 사람이 점점 번성하여지면서 경건한 셋의 후손들이 세속적인 가인의 후손들과 혼인을 하므로 급속도로 인간 세상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인본주의적 사회가 되어갔습니다. 그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할 뿐 아니라 피조물을 조물주처럼 섬기는 우상숭배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죄악이 많고 그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려고 작정하시고 노아에게 심판 계획을 말씀하시면서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노아는 경험과 이해를 초월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하였습니다. 대홍수를 예상케 하는 아무런 징조도 없었지만 순종했습니다.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경고를 받아들이고 방주 짓는 일에 협력하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말에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노아는 오랜 세월에 걸쳐 엄청난 물자를 투입하여 하나님이 지시하신 그대로 방주를 완성하였습니다. 방주 안에 들어가는 데까지 하나님의 말씀대로 다 준행했습니다. 노아의 식구들이 모두 방주에 들어간 후 칠일이 지나자 드디어 홍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온 세상은 물에 잠겼고, 하나님의 말씀을 불신하고 거역한 자들은 다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여러분은 아벨처럼 구속 신앙을 가지고, 에녹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노아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다가올 주님의 재림과 심판을 대비하면서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