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흥하는 비결 - 김성광 목사2011-07-29 08:42
작성자 Level 8

하나님의, 하나님에 의한, 하나님을 위한

“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시편 72:7)

흥왕해지길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모두가 흥하게 되지는 않는다. 흥하게 되는 사람들이 가진 특징이 있다.

독일의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막스베버Max Weber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독교 신자들이 흥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기인한다고 말했다. 독일의 작가 토마스 아켐피스Thmas A Kempis는 "하나님은 항상 감사하는 자에게 흥왕의 축복을 허락하신다." 라고 말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사람들 개인들이 흥왕의 축복을 누리게 되는 것은 물론이지만 이들로 인해 그의 집안, 사회, 국가까지 흥왕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스위스 종교개혁자 츠빙글리Ulrich Zwingli의 생존 당시 스위스는 가난에 찌든 지역이었고, 각종 부패와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파는‘용병’업이 성행했던 나라였다.
그러나 1518년 취리히 시의 목회자로 선출된 츠빙글리는‘부패한 카톨릭’으로부터 억압받는 인간을 구원하겠다는 생각으로 교회 갱신과 사회 개혁운동을 일으켰고 이 운동이 오늘날의 스위스를 만들었다.

원망과 불평하는 자 보다 감사하면서 열심히 사는 자가 흥하는 축복을 받는다. 성경에서 우리에게 흥왕을 누리는 사람들에 대해 알려주는 말씀은, 첫째 하나님께서는 의인들이 흥왕을 누리도록 하시며, 둘째 그런  의인들은 자신뿐 아니라 그의 집, 사회, 국가도 흥왕하게 만든다. 그리고 섯째 흥왕해진 그들로 인해 결국 하나님 말씀이 흥해진다는 사실이다. 

1. 의인이 흥해야 한다   

시편 72편 7절에는 의인이 흥하고 잘된다고 말씀하신다. 창세기 6장에서도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죄악을 물로 심판 하실 때에, 노아는 의인이었기에 홍수 심판에서 구원해 주셨다. 또
시편1편 6절에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라고 말씀하신다.

정의로운 자, 정직한 자, 올바른 자 가 번성하고 창대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 의롭고 사람 앞에서 정의로운 사람이 오랫동안 창대하게 된다.  반면에 악인은 잘되다가도 망한다. 악한 세력은 언젠가는 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악한 일에 빠지지 말고 의롭게 살아야 한다.

야고보서 5장 16절에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죄악이 있게 되면 기도 응답받기 어렵다. 기도에 응답을 받으려면, 먼저 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러시아의 작가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는 “하나님은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의인을 안전하게 보호 하신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선으로 악과 싸워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2. 의인의 공동체가 흥해야 한다

출애굽기 1장 15절-21절 말씀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포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자손이 늘어나자, 불안에 빠진 애굽의 왕이 두 산파를 불러 태어나는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고 여자아이만 살리라는 악한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산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사내아이를 살려두자, 하나님께서 두 산파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셨다.

창세기 39장 5절에도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고 말씀하신다. 요셉이 형들의 미움을 받아 미디안 상인들에게 팔려 애굽 왕의 경호 대장인 보디발의 집에 종으로 들어가 그 집의 가정 충무가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범사에 형통의 축복을 주사 그의 집과 모든 소유물에 넘치는 복을 주셨고 나중에 요셉은 바로 왕의 꿈을 해석해서 애굽 총리가 되는 복을 받았다.

이처럼 하나님께 인정을 받는 사람은 결국 큰 축복과 은총을 받게 된다.

잠언14장 11절에“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비록 악한 사람이 잘 되는 것 같을지라도 결국 그가 범한 악과 죄의 값을 하나님께서는 물으시고 심판하신다.

반면에 정직하고 정의로운 사람은 처음에는 고통을 받더라도 영광스런 삶을 오랫동안 누리게 된다.

로마의 철학자 어거스틴Aurelius Augustinus 354-430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집안은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고난 중에도 행복과 평화를 얻게 된다”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행복하게 된다고 역설했다.

집안이 행복해야 하고 사회와 국가 그리고 만민과 만사가 잘되고 형통하게 된다. 그래서 모든 구성원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 속한 집단을 잘되고, 흥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영국의 평론가 토마스 칼라일Thomas Carlyie 1795-1881은 "하나님을 믿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민족을 하나님께서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신다." 라고 말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중요시 여기면 큰 민족으로 세워 주신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중요시해야 한다.

3. 하나님의 말씀이 흥해야 한다 

사도행전 19장 11절-12절에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 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더라”고 말씀하신다. 당시 초대교회에서 사도바울의 앞치마나 손수건을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어도 깨끗하게 고침 받았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흥왕해서 세력을 얻게 되어 교회가 세워지고 수많은 영혼들이 주께로 돌아오게 되었다.

신명기 28장 1절에“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백성을 뛰어난 민족으로 만드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능력이 있고, 하나님의 말씀에는 정의가 있고, 하나님의 말씀에는 축복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은 의인들에 의해 드러나서 널리 알려지게 된다.

시편119편 1절에“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자는 복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늘과 땅이 창조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가 능력을 받고 승리하며 사는 것이다.

마태복음 8장 16절에“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귀신을 내쫓고 병든 자를 고치신다. 우리들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우환질고를 물리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기도의 응답과 풍성한 축복을 받게 됨과 동시에 하나님의 능력이 드러나는 통로가 되어 믿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을 증거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피조물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주님의 사랑과 은혜와 복을 받게 되며 우리의 공동체가 변화되고 그 과정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더욱 확산되는 것이다.

애굽 바로왕은 산파들에게 남자아이를 모두 죽이라고 하였으나, 하나님을 경외한 산파들이 거부하자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셨다. 또 솔로몬 왕은 후대의 왕들에게 의로운 통치를 하면 의인들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에 이른다고 하였으며,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 기적을 행하자 흥왕하여 세력을 얻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을 섬김으로 가정이 번성해지고, 의로운 생각과 행동을 함으로 평안해지며,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김성광/강남교회담임목사-강남금식기도원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