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1053호 사설2016-09-08 15:20
작성자 Level 8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추석을..

 닷새 연휴 추석명절이 왔다. 추석도 설날도, 명절은 실로 가족을 찾는 즐거움의 절기다. 가족이 없으면 명절은 기쁨도 휴식도 아무 의미가 없다. 고향 가는 차표를 사느라고 줄을 설 필요도 없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기쁨도, 형제자매·일가친척이 서로 만나고 문안하는 행복도 없다.
 성도들은 주변에 가족을 잃었거나 떠난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외면하면서 추석을 맞는 자세가 될 수 없다. 교회는 여러 이유로 가족이 파괴되어 외롭게 된 형제·자매들을 찾아 사랑을 베풀고 위로해야 한다. 성경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롬 12:15])고 명령하신다. 이 추석에는 온 가족들이 함께 울고 함께 웃으며 새 출발 해야 한다. 명절은 고향과 가족을 찾아 함께 나누고 위로하고, 또 슬픔도 즐거움도 같이 하는데 데 가장 큰 뜻이 있기 때문이다.
 추석 절을 맞아 가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하는 절기로 삼아야 할, 절박한 이유가 또 하나 있다. 우리나라의 저 출산·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저 출산·고령화 현상이란 가족 해체를 재촉하는 우리 스스로가 만든 자기 포기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천년 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18년에는 고령사회, 2026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한다.
 대통령 직속 ‘저 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설치하고, 지난 10년간 저 출산·고령화 대책을 위해 정부가 무려 152조원을 쏟아 부었지만 출산율은 별무 변화 실정이다. 합계출산율 1.3명 미만을 의미하는 초저출산 현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국가 중에서 지난해 기준으로 우리나라와 폴란드(1.289명) 정도만 겪고 있다.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3년째 OECD 최저라 한다.
 후계세대가 사라져 가게 만드는 저 출산 사태를 고치지 못하면 결국 가족해체도 가속화 될 것이다. 자녀 없는 부부, 결혼하지 않는 남녀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가족이 해체되면 신앙의 대물림도 점점 사라져 갈 것이다. 이단·사이비, 이슬람 공격 등 우리 기독교의 존립을 위협하는 종말적 현상은 날로 가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결혼과 가정이루기, 자녀 낳기는 ‘하나님의 질서’라는 대 각성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지속적이고 고강도적인 출산장려 운동에 나서야 한다. 이번 추석에는 우리 각자의 관심을 출산장려 운동과 가족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일에 관해 집중해 보자. 그리하여 가족명절의 의미가 바로 세워지게 하고 주님도 기쁘시게 하는 추석이 되게 해보자


노골적인 특정 종교 ‘밀어주기’ 예산 중단해야

정부가 국민들의 세금에서 막대한 지원을 하고 있는, ‘템플스테이’에 대한 문제점은 어제&;#8226;오늘의 일이 아니다. 정부의 ‘템플스테이’ 지원은 지난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때 우리나라에서 일본과 공동으로 월드컵을 개최했는데, 외국인들이 한국의 문화를 체험해야 한다는 목적으로, 일부 외국인들을 사찰로 안내했는데, 이것이 2004년부터는 아예 국가에서 불교 사찰에 예산을 지원하는 항목이 되었다.
그리고 2004년에는 18억 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007년에는 150억 원, 2009년에는 185억 원, 2012년에는 200억 원, 2016년에는 248억 원으로, 지난 13년간 사찰체험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를 지원한 금액은 총 1,924억 원에 이른다.
이에 대하여 뜻 있는 시민들과 기독교계에서는 그 부당성을 지적해 왔다. 그러자 정부는 2012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의 종무실에서 ‘템플스테이’를 지원하던 것을, 관광국으로 이관하여 지원하면서, 그 명목을 ‘전통문화체험’으로 바꾸는 묘수(?)를 두었다. 국민들의 반대에 대한 편법을 동원한 것이다.
정부는 템플스테이가 특정종교와 관련이 없고, 전통문화 체험이라는 변명이지만, 그 안에는 예불, 공양, 참선 등 불교의식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정부 주장의 진실성이 떨어진다.
템플스테이의 효율성에 대한 조사에서도, 2004년의 경우, 참가자의 60%이상이 비불교인으로, 불교 포교의 기회로 삼는다는 비판에서 비껴가기 어렵고, 또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2002년부터 2007년 사이에 참석한 사람 중, 외국인은 불과 15%를 넘지 못했다고 한다.
정부는 사회통합적인 차원과 세수(稅收)의 바른 사용을 위해서라도, ‘템플스테이’와 같은 노골적인 특정 종교 ‘밀어주기’ 예산 집행은 중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