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맑은시내2017-01-19 14:22
작성자 Level 8

“항상 기뻐하라”

“항상 기뻐하라…,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살전 5:16∼18, 빌 4:4)

 “항상 기뻐하라”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는 권면 이상이요 명령입니다.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실천이 불가능한 명령을 내리시지 않습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하였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들은 항상 기뻐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본문 말씀은 두 가지 질문을 가지게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항상 기뻐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도이면서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대로 행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이며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먼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항상 기뻐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스도 안’과 ‘그리스도 밖’의 차이가 무엇인가를 알면 그 답은 확실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가리켜 ‘그리스도 밖’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스도와 아무 관련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무서운 말입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에 참예하지 못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며 하나님의 진노아래 있고 종국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 결과는 멸망이요 지옥의 형벌에 처하게 됩니다. 천국에 대한 소망이 없습니다.
반면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의 실상은 어떠합니까?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흘리신 보배로운 피로 인하여 죄 사함을 받고 의롭게 됩니다. 의롭게 된 사람은 천국에 들어갑니다. 성경에 약속된 7천여 개의 보배로운 약속들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되어 죄 사함 받고 의롭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피조물인 하나님의 자녀로 나게 되었습니다. 천국 소망을 비롯하여 보배로운 소망으로 가득한 약속들을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세상에서 당하는 어떠한 고난도 하나님의 섭리로 유익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부활하고 변화된 몸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항상 기뻐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다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도이면서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대로 행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이며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기쁨을 잠식하는 원인들을 내버려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실패나 실수의 원인을 검토한 후 그로 인하여 얻은 경험과 교훈을 거울과 경계로 삼겠다고 다짐해야 합니다. 그리하면 자책감에서 속히 벗어나게 됩니다. 둘째, 오늘을 기뻐하며 지금 있는 것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오늘을 즐겁게 살지 않는 사람에게는 즐거운 내일이 다가오지 않습니다. 지금 가진 것들을 기뻐하고 즐기지 않는 사람은 더 많은 것을 소유하게 되어도 즐기지 못합니다. 잃은 것을 생각하여 괴로워하거나 없는 것을 헤아리며 한탄하는 버릇을 과감하게 내버려야 합니다. 셋째, 힘들고 괴로운 일을 당하면 그 일에 마음을 집중하지 말고 위로와 도움의 손을 내미시는 주님께로 생각의 방향을 바꾸십시오. 스데반 집사는 복음을 전하다가 붙잡혀 위협을 당하였습니다. 그는 살기등등한 공회원들과 군중들에게서 시선을 돌려 위를 바라보았습니다. 그 때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는 예수님을 보게 되었습니다. 스데반은 그 지경에서 기쁨이 충만하였습니다. 무리들이 스데반을 바라보니 그 얼굴이 천사와 같았습니다.
기뻐해야 하고, 또 다시 기뻐해야 합니다. 기쁨의 이유들을 재음미하고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항상 기뻐할 수 있는 넉넉한 이유를 주시고 항상 기뻐하라고 말씀하시는 지극히 은혜로우신 하나님께 찬송을 드립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