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 목사2015-07-10 10:02
작성자 Level 8

'결말에 대한 예측과 예지'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히 6:11∼18) 

예측은 미리 짐작하는 것이고, 예지는 미리 아는 것을 말합니다. 앞날을 정확히 예측하고 결말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지 아니한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이러한 바람을 응답해 주셨습니다. 누구든지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깨달아 알게 되면 소망과 확신을 가지고 활기찬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일의 과정을 세세히 다 알게 하여 주시지는 않지만 결말이 어떻게 될 것인가는 확실하게 알게 하여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경고와 명령과 약속의 말씀을 통하여 인생들에게 예측 가능한 삶을 살도록 하여 주셨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자신의 행위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예측하고 예지하도록 경고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에덴동산에서 하와가 사탄의 꾐에 빠져 선악과를 따 먹었고 아담에게도 주니 아담도 먹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형벌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식으로 선악과를 먹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예측 가능한 상태에서 탐심으로 인하여 범죄하였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심판과 구원을 예측하고 예지하도록 경고와 약속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노아 시대에 하나님께서 사람들이 예측하지 못한 홍수로 심판하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노아에게 미리 말씀하셨고 노아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경고하셨습니다. 그런데 노아와 그 일곱 식구들은 믿고 순종하였지만, 그 외의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이 주신 경고와 약속의 말씀을 불신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홍수 심판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노아와 그 가족들은 하나님의 경고를 믿었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예측하고 예지했습니다. 내일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를 주어도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성경에는 역사의 종말에 관하여 예언된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고, 말세의 징조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종말의 징조에 관하여 예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이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경고와 약속을 믿는 성도들은 예수님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에 대하여 충분히 예측하고 예지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밝은 전망과 좋은 결말을 예측하고 예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약속과 명령을 주셨습니다.
성도들의 삶에도 여러 가지 곤란이 다가오지만 이를 능히 극복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과 언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성경에 기록된 약속들로 인하여 밝은 전망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고 복된 결말을 예측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천국을 지금 육신의 눈으로는 보지 못하여도 우리가 충분히 예측하고 예지하며 기뻐하는 이유는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며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도들은 자신의 몸이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예지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늙고 쇠하는 것을 한탄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주님께로부터 칭찬과 상을 받게 될 것과 하나님의 채우시는 손길을 예측하고 예지하여 기대와 확신을 갖고 주의 일에 힘쓰며 힘껏 드리며 헌신하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성품에 합당하게 행하는 사람 편에 계시고 승리를 주신다는 것을 예측하고 예지하기 때문에 주 안에서 착하고 의롭고 진실하게 살아가게 됩니다.
사람들은 어디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지 못하여 암중모색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을 믿고 순종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항상 좋은 결말에 대한 예측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옳았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반드시 증명하여 주십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