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설교-장호순 목사2011-11-18 10:39
작성자 Level 8

노아 가족의 신앙
창 7:1~7, 23

축복받은 노아의 가족을 통해 오늘 이 시대 가운데 살아남은 그루터기 가정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노아는 아담의 10대 손입니다. 노아가 살던 당시는 심각한 타락에 젖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지면의 모든 사람들을 쓸어버리기로 작정하셨습니다.
노아가 480세가 되던 해에 홍수로 멸망할 것을 통보받았고 100년간 방주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600세가 되던 때 하나님께서 내리신 홍수로 인해 지구가 멸망하는 사건을 직접 목도했습니다. 지면의 모든 사람들과 모든 생물들이 죽었으나 노아의 가족 8식구는 살아남았습니다. 점점 더 악해져 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이 바로 노아의 구원신앙입니다.
1. 온 가족이 방주로 들어갔습니다.(창7:7)
노아 가족은 하나님께서 내리신 심판을 피하여 방주로 들어갔습니다. 방주는 심판을 면할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이 방주는 오늘날 교회를 예표합니다. 즉 노아가 홍수의 심판을 받지 않고 구원을 받았던 것은 철통같은 교회 신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노아가 지었던 방주의 구조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 배안에 노아의 식구들 뿐 아니라 모든 동물들이 들어갔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교회가 얼마나 큰 능력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능력은 바로 구원의 능력입니다. 방주 안으로 들어온 자만이 심판을 면할 수 있었던 것처럼 교회에 들어온 자만이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시 방주는 잣나무로 만들었는데 이 잣나무는 푸른 나무입니다. 성경에서는 예수님이 푸른 나무라고 했습니다. 이 방주를 짓는데 사용된 잣나무는 예수님을 예표합니다. 여기에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반드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신앙으로 세워져야한다는 것입니다. 철저히 예수님 신앙으로 세워져야만 구원의 효력이 발휘됩니다. 그렇지 않은 교회는 진정한 교회가 아닐뿐더러 구원의 능력도 절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방주의 안팎에는 역청을 발랐습니다. 역청의 원어를 살펴보면 십자가의 피와 그 근원이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역청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예표합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해 세워지게 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노아가 지었던 방주는 그냥 단순한 배가 아닙니다. 그 방주는 이 시대의 교회입니다.
방주가 안전한 곳이었듯이 교회는 이 세상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교회는 안전한 곳이요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세상 속에서는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험한 풍파가 밀려 올 때 휩쓸려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할까요? 노아8식구가 방주 안으로 들어갔듯이 교회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참된 구원을 주실 수 있는 예수님을 붙잡아야 합니다. 노아 가족은 방주에 들어감으로 홍수라는 큰 심판을 피했습니다.
우리가 악해져 가는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회 신앙이 꼭 필요합니다.
노아는 철저한 신앙으로 방주로 들어갔는데 그의 온가족이 같은 신앙을 가졌기에 함께 구원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노아의 시대보다 더 심각한 타락으로 인해 진리기 사라진 이때에 우리의 가족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방주로 들어가는 것뿐입니다. 노아의 가족이 함께 방주로 들어갔던 것처럼 온 가족이 함께 교회 신앙으로 무장하셔서 무너져 가는 이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를 축원합니다.
 
2. 명하신 대로 다 준행 하였더라(창7:5)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서 결코 토를 달지 않았습니다. 홍수의 심판이 있기 120년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방주를 지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사람들이 손가락질 할 것도 두려웠을 것이고, 120년 후에 과연 심판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들었을 것인데 노아는 이성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신앙입니다.
어떤 상황 때문에 흔들리고, 작은 문제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결코 참된 신앙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창6:9) 의인이요,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했다고 말씀하십니다. 얼마나 멋진 평가입니까? 전능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이렇게 평가 받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노아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말씀대로 행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쾌락들이 우리를 향하여 손짓한다 할지라도 우리는 늘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 말씀 안에서 해답을 찾고 행함으로 축복을 누리는 인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3.홍수 심판 때 가족만 살아남았습니다.(창7:23)
방주가 다 지어진 후에 하나님께서는 무시무시한 심판을 내리셨습니다. 40주야 동안 엄청난 비가 쏟아진 것입니다. 땅의 모든 사람들과 생물들이 처참하게 죽었습니다. 그러나 노아의 가족만은 살아남았습니다. 엄청난 심판 앞에서 노아 가족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바로 하나님이 보호하셨기 때문입니다. 교회중심으로 살고 말씀대로 사는 자는 하나님이 보호하십니다.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판이 결코 무섭고 두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 심판 속에서 믿음으로 승리한 노아 가족들처럼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통해 방주에 들어간 그들은 이제 아라랏 산에서 새 인생을 맞이하게 됩니다.
지면의 타락한 모든 생물이 사라지고 시작을 앞둔 그들의 모습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새 하늘과 새 땅을 말해 줍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계21:1) 하나님의 보호하심 끝에는 천국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문 것은 새 하늘과 새 땅, 즉 천국에 들어갈 것을 예표 합니다. 우리의 소망은 결코 이 땅이 아닙니다. 영원히 살게 될 천국입니다.
오늘도 천국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살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교회로 나아오라!
이 음성을 가슴 깊이 새겨 교회 신앙으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진리의 말씀대로 행하여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 거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