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푸른초장 맑은시내-조용목 목사2015-08-20 09:31
작성자 Level 8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인 실행'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홍수가 나서…"(눅 17:26∼29) 

인식이란 사물을 깨달아 아는 것이고, 실행이란 실지로 행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물이나 대상의 참된 모습과 상태를 인식하는 일과 인식한 대로 믿으며 실행하는 일은 우리의 삶에 필수적 요소입니다.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 실행은 신앙생활에도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원 받는 것에서부터 주님을 기쁘시게 하며 주님의 권능을 체험하는 데까지 반드시 있어야 할 요건입니다.
먼저, 올바른 인식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사물이나 대상에 대하여 그릇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옳은 줄로 인식하고 있다면 마치 틀리게 표기된 길 안내판을 따라서 길을 가는 것과 같습니다. 사물의 실상과 진실에 대한 그릇된 인식으로 인한 폐해는 여러 방면에 미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비극적인 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홍수 심판에 대한 노아의 가족과 당시의 사람들의 인식의 차이는 결국 구원과 멸망의 차이를 가져왔습니다. 소돔 성의 사람들은 천사들이 롯을 통해 전해준 심판의 경고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보다 눈에 보이는 현상을 더 믿었기 때문에 진실을 인식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유황불 심판을 받아 멸망했습니다.
사람들이 바르게 인식해야 할 것 가운데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인식입니다. 하나님을 참되게 인식하지 못하면 여타의 모든 지식과 행위는 무너져 버리게 될 터전 위에 세운 집과 같은 것이 되고 맙니다. 천지를 지으시고 만유와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며 구세주를 보내주신 하나님과, 사람이 왜 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 가와, 역사의 종말과 천국과 지옥에 관한 참된 인식은 하나님의 계시로 말미암습니다. 이러한 계시가 기록된 책이 성경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고 배우는 유익과 기쁨은 다른 무엇으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적극적인 실행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의 떡'은 배부르게 하여 주지 못합니다. 진실을 인식하고서도 실행하지 않으면 그와 같은 것입니다. 모세의 인도 아래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산 아래 당도하였을 때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법도를 백성에게 말하니, 온 백성이 한 목소리로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겠습니다."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금송아지를 만들고 그 앞에서 경배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와 권능을 체험하였고, 직접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도 들었으며, 우상을 만들어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아주 확실하게 인식하였지만 그러나 실행하지는 않았습니다. 다윗을 시기하여 죽이려고 추적하던 사울 왕은 다윗이 자신을 죽일 수 있는 상황에서도 죽이지 아니한 사실을 확인하고 그는 의롭고 자신은 불의하다는 것을 올바르게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변심하였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 제막식에서 절하지 아니한 히브리 세 청년을 용광로에 던져 넣었지만 놀랍게도 그들이 불 가운데서 유유자적하게 걸어 다니고 밖으로 나온 그들에게서 불에 탄 냄새조차 없자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전능하시다는 것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지 아니하였습니다. 옳게 인식하는 것과 그 인식대로 실행하는 것이 하나가 되지 않으면 그 올바른 인식이 무용한 것이 되고 맙니다.
성경을 통해 인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대한 문제들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게 된 사람에게 요구되는 것은 그 인식한 바대로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일입니다.

 

은혜와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