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한국교회언론회 논평2013-01-20 16:05
작성자 Level 8

‘종교편향’과 ‘종교의 자유’를 혼동하는가?

최근에 서울 강남의 모 고등학교에서 ‘종교의 자유’가 침해되는 사건이 있었다 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이 학교에서는 지난 성탄절에 학생들의 자발적인 모임인 동아리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음악 축제’를 하려 했는데, 학교 측에서는 ‘크리스마스’라는 단어 때문에 제동을 걸었고, 결국은 ‘드림 콘서트’로 이름을 바꿔 행사를 했다는 것이다.

‘크리스마스’를 중요한 절기로 지내는 기독교인은 전 세계에서 20억 명이 넘을 뿐만 아니라, 비종교인들도 인정하고 참여하는 세계적인 축제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여 지낼 정도로 보편화된 것인데, 일선 학교에서 ‘크리스마스’라는 단어에 대하여 알레르기 현상을 보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이 학교에서는 지난 해 9월에 부임한 박 모 교장이 종교연구반이며 기도 동아리인 ‘카리스’의 기도 모임을 폐지시킨 일도 있었다. 이 동아리의 기도 모임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것으로, 그동안 학원의 학생 왕따 문제, 학교폭력 문제, 자신들의 진로문제 등 학생들 나름대로의 현안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정신적 순화를 위해 지난 10여 년간 지속해 온 모임이다.

그런데 갑자기 학교장이 취임하면서 특정 종교의 성격이 있다고 하여, 폐지시킨 것은 ‘종교편향’과 ‘종교의 자유’를 구분하지 못하는 무지의 소치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 불교계가 현 정부를 향한 역사 초유의 ‘종교편향’을 앞세워 대대적인 반정부 궐기대회 이후, 학교나 공직자의 종교적 활동에 대하여 ‘툭’하면 ‘종교편향’이라고 몰아세워 왔다.

그러나 그 뒷면을 살펴보면, 자신들의 정교유착(政敎癒着)의 꼴불견이 드러난다. 그런데도 일선 학교에서마저 학생들의 자유로운 종교 활동을 ‘종교편향’으로 몰아가고,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구분하지 못해, 억제 수단으로 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불교계에서는 박근혜 차기 대통령에게 정부 각 위원회에 불교계 인사를 참여케 해 달라는 요청을 하였고, 이를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히려 이런 것이 전형적인 종교편향이지, 학생들의 자율적인 종교 활동을 종교편향으로 몰아 제재를 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폭거요, 기독교 탄압이다.

이제라도 이 학교는 30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청○고종교자유침해시민연대”의 주장대로, 교내에서의 학생들의 자발적인 종교 동아리 활동과 ‘기도 모임’이 자유롭게 이뤄지도록 보장해야 한다. ‘종교편향’을 빌미로 ‘종교의 자유’도 구별하지 못하고 이를 억압하는 것은 참다운 교육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