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류기서 목사 설교-교단 고시위원장2012-08-30 10:16
작성자 Level 8

이 때를 위한 정신
에4:1-17            
많은 사람들이 에스더는 알고 있지만 모르드개는 잘 모르는 경향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에스더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쳤던 모르드개의 모습을 살펴볼 때 더욱 큰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에스더 4장 14절의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비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은 모르드개의 정신 사상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질문은 에스더에게 에스더의 보호자로서 이 나라를 위해서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아니겠느냐? 라는 질문입니다. 또한, 네가 동참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민족을 지키실 것이며, 너만 결단코 편안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질타의 목소리도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질타를 통하여 에스더는 기도하게 되고, 결단하게 되고, 왕에게 생명을 걸고 나아가게 되었으며, 민족을 구원하게 된 것입니다.
모르드개는 비록 외지에서 사는 성문을 지키는 사람으로서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은 아니었지만, 그는 외지에서도 이방나라에서도 그는 때를 기다리며 그는 평생을 살아왔던 것입니다..
1. 모르드개는 에스더를 양육함으로 이 때를 준비했습니다.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이 왕후를 폐위하고 새로운 왕후를 선택할 때, 준비된 에스더를 왕후로 이끌어낸 사람입니다(2:6-7). 즉 모르드개는 왕이 왕후를 필요로 할 때를 위하여 언제든지 준비된 에스더를 키워낸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표현하면, 모르드개는 그 시대에 필요한 사람을 발굴해서 키워낸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사촌을 돌보며 양육하여 그 시대에 필요한 사람을 발굴 및 키워낸 리더인 것입니다.
 교회에도, 우리에게도, 이러한 모르드개의 사명이 필요한 것입니다.
진정한 지도자의 부재 속에 있는 현 세대에 진정 필요한 리더십을 발굴하고 키워낸 하나님의 사람이 필요한 것입니다.
2. 모르드개는 자기 직책에 충실함으로서 이 때를 준비 했습니다.
왕의 궁전의 문지기의 직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왕궁을 지키는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왕의 생명을 지킴으로서 왕의 생명은 안전할 수 있었고 모반을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2:21-23).
비록 모르드개는 눈에 띄는 높은 직책을 가진 인물은 아니었으나, 그는 자기에게 맡겨진 일에 대해 최선으로 감당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신의 일에 충실하게 감당하므로서 하나님의 때를 준비한 것입니다. 우리도 현재의 우리의 삶가운데 자신의 직책에 현재의 삶가운데 최선으로 자신의 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이야 말로 진정한 때를 준비하는 사상과 정신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3. 모르드개는 동족의 고난에 동참함으로 이 때를 위했습니다.
에스더 4장 1-4절의 말씀을 보면 그가 얼마나 민족을 사랑하였는지 느끼게 됩니다.
모르드개는 자신의 동족의 고난에 대해서 그는 가만있지 아니하고 그는 굵은 베를 입고 재를 무릅쓰고 대성통곡하며 그는 자신의 민족을 위해 기도하였던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의 민족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그는 자신의 민족을 자신의 생명처럼 사랑하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는 민족과 같이 울고, 고통에 동참하며 생사를 같이 하였던 것입니다.
진정 민족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민족에 대한 자부심을 갖을 필요가 있습니다.
내 민족을 위한 우리의 울부짖음의 기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에스더 4장 14절에서 자신의 모든 정신 사상이 드러내지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때를 준비하는 하나님의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모르드개가 에스더 4장 14절에서 에스더에게 이렇게 고백합니다.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비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4:14)
모르드개의 정신 사상이 잘 나타나 있는 것입니다. 이 때를 준비하는 삶의 정신이 모르드개의 정신 사상이었습니다.
 그는 늘 하나님께서 주시는 때를 생각하였으며 그는 결국 하나님의 때를 따라 살았을 때 그는 자신의 조카 에스더를 왕비로 만들게 하고, 자신의 민족을 구하게 되었으며 그는 더 높은 지위까지도 얻게 된 것입니다.
6장 1-3절과 10-11절의 말씀을 통해 더욱 깨닫게 되는 것이 있다면,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께서 결단코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왕이 잠이 오지 않게 하신 하나님~! 역대일기를 읽게 하신 하나님~! 그것을 통해 모르드개를 높이시고 모든 것들을 준비시키시는 하나님을 뵈옵게 되는 것입니다.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반드시 사용하시며 그를 높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한 때를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때에 우리의 모든 달란트를 발휘할 수 있도록 때를 준비하며 기대하며 최선을 다하는 삶이 되시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