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칼럼

제목논평-한국교회언론회2018-05-04 15:13
작성자 Level 8

왼손잡이 언론이 보는 동성애 문제

인권조례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관심을 가져 보았나?

지난 43일 충남도 의회에서는 재의안에 붙여진 충남인권조례폐지안을 상정하여, 통과시켰다. 그 동안 충남 도민들의 끈질긴 노력과 이에 대하여 충남 도의회 의원들이 동의하여 얻어낸 결과였다.

 충남인권조례는 지난 2014년 만들어졌는데, 그 때 당시에는 인권적 측면만 고려하다보니, 별 문제없이 통과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조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이 후에 알려지면서, 충남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반대 집회, 청원이 이어졌고, 그 문제점을 알게 된 도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던 것이다.

  그런데 이에 대하여 언론들은 일방적으로 폐지된 것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문제를 삼고 있다. 연합뉴스는 이에 대하여 지난 4163회에 걸쳐, <;위기의 인권 조례>;라는 제목으로 집중보도하고 있다.

  이 보도에 의하면, ‘일부 개신교 단체가 충남인권조례가 동성애를 조장할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기 시작했고,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 도의원들이 이를 표심을 얻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 보도는 제대로 쓰고 있으며, 그 말들은 맞는 것인가? 그 외에도 3회에 걸쳐 보도하면서, 어떤 말을 담고 있는가? 내용은 인권 조례 폐지한 것만을 문제 삼고 있다.

  먼저 우리는 전국적으로 갑자기 확산되고 있는 인권 문제인권조례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인권은 중요하다. 그래서 헌법에도 보장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인권이란 말을 할 경우 동성애와 연관되는 것도 부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인권을 빌미로 동성애 확산이란 말을 부정하거나 외면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갑자기 일어난 동성애 옹호 조장에 대한 현장감이 없는 것이거나, 이를 은폐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한국의 언론들은 한국에서 일어난 동성애 문제에 대하여 눈을 감고, 귀를 막고,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였다. 그 예로 한국기자협회와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2011인권보도준칙을 발표하면서, 동성애에 대한 일체의 보도를 사실상 못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국민들과 시민 단체들은 줄기차게 동성애 문제에 대하여 진실을 요구하는 외침을 했었고, 언론들에게 이에 대하여 바른 보도와 정보제공을 기대했으나, 한국의 언론들은 한결같이 모르쇠로 일관하였다.

  그러던 차에 각 지자체에서는 경쟁적으로 인권조례를 만들기에 앞장섰다. 이번에 조례가 폐지된 충남도의 인권조례에도 동성애를 옹호하고 조장하는 내용들이 들어 있었다. 이에 대한 시민들과 기독교의 지적은 온당한 것이었다. 왜 동성애를 옹호하기 위하여 인권을 들먹이며, 지자체들은 조례를 만들어야 하는가?

  한국에서는 유럽이나 다른 나라들처럼, ‘동성애문제로 그들을 차별하거나 동성애자들을 괴롭힌 경우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줄기차게, 우리나라에서는 에이즈 환자의 90% 이상이 남성이며, 에이즈의 원인은 동성애와 연관이 있다는 주장들이 나왔다. 그런데도 우리나라 언론들이 그렇듯 사회적 이슈가 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함구하였다. 이는 국민의 알권리를 조직적으로 방기(放棄)한 것이며, 국민의 건강권과 세금 사용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을 철저히 외면하면서, ‘비보도를 고착화 시켰다.

  이에 대하여 언론들은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지난 13일 연세대 김준명 교수는 지난 2006년부터 올해 1월까지 18세 이상 에이즈 환자 1,474명을 대상으로 역할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중에 동성애/양성애로 인한 에이즈 감염이 60%가 된다고 한다.

  18~19세 사이에서는 동성 및 양성 간, 성 접촉으로 인한 에이즈 감염이 92.9%를 나타난다고 한다. 이래도 동성애와 에이즈가 관련이 없으며, 언론이 침묵할 사안인가?(참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에이즈 환자의 치료비를 국가와 지자체에서 100% 지원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합뉴스는 기독교계와 보수 야당 도의원들을 몰아세우는 내용으로 기사를 채우고 있다. 3회에 걸친 기사에서 충남도의 인권조례를 폐지하는데, 앞장서거나 찬성한 사람들의 의견은 찾아보기 어렵다. 언론이 이렇듯 철저히 왼손잡이가 된다면, 언론 수용자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아닌가?

  이 언론은 도의원들을 정치적 목적으로 몰아세우는데, 참고적으로 충남도는 기독교 복음화율이 지난 2016년 통계청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20.8%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야당의 도의원들이 그 5분의 1일을 바라보고, 나머지 80%를 버리는 어리석은 짓을 한단 말인가?(그 중에는 다른 당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또 그것으로 표를 잃는 도의원도 있을 것이다)

  또 폐지청원을 위해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서명했는데, 이것도 모두 기독교인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가?

  그런가 하면, 지난 13일 한국일보도 반동성애, 개신교인이 왜 완강한가라는 기사를 내 보내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는 식으로, 기독교인이 무지하다느니, ‘교회의 반공, 안보 논리가 더 이상 먹혀 들지 않게 되자, 지금은 반동성애가 신앙의 순수성을 가늠하는 잣대처럼 작동하고 있다는 표현으로, 기독교를 매도하고 있다.

 이것도 동성애에 대한 바른 보도를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기독교를 흠집 내려는 의도로 보인다. 지금 한국의 언론들은 언론의 공정성과 정확성과 사회적 병리현상에 대한 바른 보도를 위한 것에는 등한히 하고 있는 것이 사실 아닌가?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누구보다 앞장서서, 막으려는 기독교를때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나, 매우 우려된다.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바로 하지 못하면, 곧 국민들에게 외면 받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지금부터라도 한국의 언론들은, 정말 국민들이 알고자하는 것에 좌우를 가리지 말고, 바르고 정확한 보도를 하는데 힘써 주기를 바란다.